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사] 대한제국과 광무개혁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4.07.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머리말

Ⅰ. 대한제국의 성립
1. 시대적 배경
2. 대한제국의 성립
1) 칭제건원 논의
2) 대한제국 선포
Ⅱ. 대한제국의 개혁
1. 광무개혁의 내용
1) 황제중심 권력구조의 확립
2) 재정개혁
3) 식산흥업정책
4) 근대교육의 진행정책
2. 광무개혁의 의의
Ⅲ. 대한제국의 재조명
1. 고종의 군주중심주의
2. 독립협회의 의회주의
Ⅳ. 대한제국의 개혁사업 실패 이유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대한제국의 성립

1.시대적 배경
1894~1895년 청일전쟁은 개항이래 한반도에서 팽창하는 일본세력과 이를 저지하려는 중국의 경쟁에서 비롯된 것이다. 일본은 그 전쟁의 명분으로 한국에 대한 중국의 종주권 주장을 부인하고 한국이 자주 독립국임을 내세워 전쟁에 승리한 후 시모노세키 강화조약에서 이를 확인한다.
청일전쟁에서 일본의 승리 후 중국에 대한 일본의 침략전쟁은 열강의 중국에 대한 관심을 경제적인 것에서 정치적인 것으로 바꾸어 놓았다. 그 당시 동아시아에서는 영국와 러시아간의 경쟁이 있었다. 러시아는 부동항을 찾아 남진정책을 펴고 있었으며 영국은 이를 막고 있었다. 하지만 청일전쟁으로 인한 중국의 붕괴는 러시아 세력의 남진 팽창을 가속화시키게 됨을 의미한다.
하지만 청일전쟁 후 중국 만주 한반도에서의 러시아의 영향력 팽창은 특히 영국과 일본에게 직접적인 위협이 되었다. 이에 대치하는 과정에서 협조관계를 자연스럽게 성립시켰다. 일본과 영국은 1900년 중국의 의화단 사건을 평정하는 가운데 실질적인 관계를 발전시키며 1902년 영일동맹을 맺게 된다. 이것은 일본에게 다가올 러시아와의 대립에서의 자신감을 심어 주게 되었다.
청일 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은 조선을 보호국화 하려 한다. 하지만 일본의 조선의 보호국화는 열강의 간섭과 조선정부의 반일정책이 노골화되어 쉽사리 이루어지지 않는다. 1895년 을미사변은 청일전쟁 이후 일본에 대한 러시아 위협에 대한 차선책이었다. 전쟁에서의 패전으로 청이 한반도에서 물러나고 새로이 러시아가 등장함에 따라 러·일의 대결구도가 나타나고 을미사면은 이러한 구도에서 일본이 러시아에 대해 우위를 점하려는 행동이었다면 아관파천은 이러한 일본의 반응에 대한 러시아의 대응으로 일어난다. 이처럼 청일전쟁 직후 러·일의 대립이 가열되어 가는 가운데 대한제국이 성립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