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중국 근현대사] 중국 문화대혁명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4.07.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는 말

1. 문화대혁명의 배경
2. 문화대혁명의 발단
3. 문화대혁명의 전개과정
4. 문화대혁명의 영향
1) 정치적인 영향
2) 경제적인 영향
3) 사회적인 영향
4) 사상적인 영향
5) 대외적인 영향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문화대혁명의 배경

문화대혁명은 사회주의 조건 하에서 집권당의 영수가 직접 일으켜서 영도했고, 소위 '프롤레타리아 독재하의 계속 혁명이론'의 지도 아래 당중앙위원회가 결정해 전 인민의 참가를 호소한 것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수정주의를 반대하고 방지한다는 신성한 명분 하에 운동의 중점을 소위 당내 자본주의의 길을 가는 실권파들을 숙청하는 데 두었다. 그리고 그 성격은 '하나의 계급이 다른 하나의 계급을 전복하는' 정치혁명이고, 형식은 억만 군중을 동원해 당과 국가의 어두운 면을 폭로하고 전면적으로 권력을 탈취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문화대혁명은 국제공산주의 역사에서 유일무이한 것으로서, 중국의 특수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 발생한 특수한 산물임에 틀림없다.
1950년대 말 대약진운동이 좌절된 이후 중국공산당 내부에 사회주의 건설을 둘러싼 노선대립이 생겨났다. 최고 지도자였던 모택동은 대중노선을 주장하였으나, 유소기·등소평 등의 실용주의자들은 공업 및 전문가를 우선시 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중국의 혁명이 당의 보수주의와 거대하고 비효율적인 관료제의 무기력으로 인해 추진력을 잃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던 모택동은 많은 당 관료들이 사회주의의 구호를 외치고는 있으나 자보주의의 길을 향하고 있다고 단언했다. 게다가 그는 자신이 나이가 들어가고 있음을 의식하고 원로들이 자신을 배제하려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1962년 9월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모택동은 계급투쟁을 강조하고, 수정주의를 비판함으로써 반대파들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정부의 정점에 있는 원로 공산주의자들 가운데 유소기, 등소평, 진원, 그리고 팽진 등이 변화의 속도와 방향에 대해 모택동과 첨예하게 대립하는 정치적 전략을 내세운 것도 문화대혁명을 촉발시키는 데 중요한 배경으로 작용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