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 국어 교육과정 분석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7.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국어교육의 바람직한 모습
2. 각론에 대한 이론적 쟁점 정리 - 쓰기 영역에 대하여 -
3. 쓰기 교육의 바람직한 모습

본문내용

2) 내용 분석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내용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1) 성격
첫째,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6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을 계승하면서도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을 보다 더 강조한다. ‘21세기의 지성과 감성이 조화를 이룬 창의적인 인간추구’라는 총론의 입장이 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6차의 국어과 성격에 ‘창의적’이라는 용어와 사용빈도 수만 늘려 놓은 수준에 그친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7차는 국어과의 성격에서 ‘지식’에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국어에 대한 지식으로 지식을 설명하면서 언어학 일반이나 국어학의 지식 체계는 7차가 의미하는 국어 지식이 아니라고 밝힌다. 지식에 대한 정의가 분명하게 내려지지 못함에 따라 ‘언어사용 기능, 국어지식, 문학’과 ‘인지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 기능’ 사이의 관계규명 또한 명료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었고 따라서 ‘지식’과 ‘기능’의 용어 사용이 혼란스럽게 되었다.
셋째,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언어’와 ‘사고’는 불가분의 관RP에 있다는 관점에서 보고 있다. 그러나 각 영역의 성격으로 제시된 사고력이 성격으로만 제시될 뿐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구체적으로 반영되고 있지 않다. 특히 그것이 내용 체계에 어떻게 반영될 것이라는 기준과 원리가 명료화되어 있지 않아서, 방법, 평가에 사고력을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