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 자궁제거 수술 시 신체적, 정신적 변화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07.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자궁제거 수술 시 신체적 변화에 대한 서술과 표
간호과정

본문내용

※ 자궁제거 수술시 신체적 변화

1. 정신적 측면
▶ 자궁절제술을 받은 여성의 정서반응은?
주로 신체상의 변화에 따른 정서적 반응과 여성과 모성의 역할과 관련되어 오는 사회적 심리감 들로 상실감이나 심리, 사회적 위기감을 경험하게 된다.
▶ 신체 상실로 인한 신체변화에 따른 정서적 반응(Drellich&Bieber 1958)
① 생산능력의 상실로 자신이 완전한 여성이 아니라고 느낀다.
② 자궁은 성생활에 중요한 기관으로 상실되면 성욕저하, 성적반응 감퇴, 성적매력을 잃고 남편이 외도하게 되지는 않을까 걱정한다.
③ 월경은 원기와 활력을 주고 건강유지상 필요한 요소임은 물론 한달간 몸에 쌓인 불순물을 쏟아내는 것이라 인식되어 월경을 못하면 곧 건강유지에 변화가 오지 않 을까 염려한다.
④ 자궁이 활력과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능력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므로 일상생활을 하 는데 지장을 초래하지 않을까 염려한다.
⑤ 나이가 들어 보이거나 주름살, 흰머리 등이 생기는 용모의 변화를 염려한다.
⑥ 수술 후에 통증이 오지 않을까 두려워한다.
⑦ 죄짓는 것에 대한 응징으로 받아들이는 죄의식 등의 반응을 보인다.
- 대부분은 적응과정을 거쳐 변화된 신체상을 만들지만 변화된 신체에 적응하지 못할 때는 정서적 불안과 우울반응을 나타내며 만약 긍정적인 반응이 없는 경우는 심신성 질활을 초 래하여 사회적 역할의 재통합이 불가능한 경우까지 있다.(Wassner 1982)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