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랍 이슬람 여성문화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4.07.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아랍 이슬람의 여성관
2. 아랍 이슬람 여성의 사회적 지위
3. 히잡과 무슬림 여성
4. 이슬람 여성의 의상
5. 일부다처제
6. 할례
7. 명예 범죄

본문내용

1. 아랍・이슬람의 여성관

흔히 서양 문명권의 사람들이 아랍 세계를 비판할 때 내세우는 것은 남성 우월주의 문화와 여성 억압이다. 그러나 이슬람의 여성에게 출산은 알라의 축복일 따름이다.
오히려 꾸란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평등을 강조하는 가르침이 곳곳에 나타난다. “남성이건 여성이건 믿음이 깊은 자는 누구든지 낙원에 들어가 대추 씨 만큼의 부당한 대우도 받지 않는다”(꾸란 4장 1254절)
사실, 세계의 어느 종교와 비교해 보더라도 이슬람에서 바라보는 여성은 결코 열등하지도 , 사악 하지도 않은 존재다.
여기서 의문이 생긴다. 왜 유독 이슬람이 여성을 속박하고, 여성을 남성보다 열등한 존재로 빠뜨린 종교로 비춰지는 것일까. 그것은 서구 언론에서 이슬람과 아랍 민족주의에 흠집을 내기 위한 의도로 이슬람의 여성을 왜곡되게 그려왔기 때문이라고 하는 것이 무슬림 여성학자들의 주장이다.
또 다른 원인은 아랍지역 국가의 많은 관습과 법은 이슬람의 전통으로부터 벗어나 있거나 아예 무관한 것이라고 한다. 실례로 사우디아라비아는 여성들의 운전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이법은 이슬람 율법과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순전히 사우디 왕가의 완고한 고안물 일뿐이라는 게 이슬람 여성학자들의 설명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