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만화사] 한국 신문 시사만화 변천사(리포트)

저작시기 2003.07 |등록일 2004.07.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 현대 시사만화 변천사입니다. 초기 일제 시대 한국 신문시사만화 부터 주로 군부독재 시절의 탄압시기를 중심으로 조사했구요. 각 종 만화 자료를 일일이 스캔하여 정성스럽게 만들었습니다. 물론 A+ 였습니다.
같은 제목 '한국 신문 시사만화 변천사'검색해 보시면 발표 당시 사용한 파워 포인트 화일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애착이 가는 보고서이기 때문에 자신있게 추천합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군부독재 이전 신문만화
2) 군부독재 시절 신문 시사만화(1961년~ 1987년) - 통폐합시대
① 언론 통폐합시대
② 신문 시사만화 탄압
㉠ 시사 만화계의 산 증인 김성환 화백
㉡ 그 밖에 여러 작가들의 사례
3) 자율시대 (1988년 이후)
4) 최근 신문 시사만화의 고민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일반적으로 우리는 재미를 느끼기 위해 만화책을 읽곤 한다. 그 만큼 만화는 활자로 이루어진 책보다는 이해가 쉽고 시각적으로도 독자들의 눈에 들어온다. 즉, 적은 지면으로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바로 이러한 점이 신문에 있어서 만화를 이용한 시사풍자를 시도하게끔 만든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신문만화는 우리 만화사의 초창기를 실질적으로 주도해왔던 분야임과 동시에 해방 후 얼마 전 까지 신문은 일본식 편집형태인 세로식 기사 조판 형식을 가지고 있었으나 1980년대 후반 부터는 가로짜기 한글 신문이 나타나는 등 ‘탈 일본’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가로짜기 신문에서 조차 시사만화는 아직까지 일본식 세로 조판을 답습하고 있다.
신문이 일제의 검열에서 벗어나 차츰 제 역할을 찾아가면서 시사만화 또한 고발기사 못지않은 비판기능을 발휘했다. 부패한 권력과 이를 풍자하는 신문의 시사만화는 서민의 편에 서서 권력에 따끔한 일침을 가하는 역할을 했으며, 독자들이 부패권력에서 느끼는 환멸을 대변해 속 시원하게 조목조목 따져 준 것이 바로 시사만화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신문 시사만화의 독자층에 대한 영향력은 커져갔고 자유당 정권 이래 당국도 이런 사태를 인식, 여론 형성의 고리역할을 하는 신문만화에 깊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자유당 정권 이후 간간히 이루어지던 언론탄압과 더불어 그 안의 시사만화에 대한 정부의 압력은 군부 독재 정권 때 이르러 가장 심각한 탄압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정부의 탄압은 단순히 창작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당시의 사회 모든 분야에 있어서 포괄적인 정부 규제는 신문만화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었다. 그러나 앞으로 살펴볼 독재 정권하에서의 시사만화 탄압은 신문 구석의 작은 지면을 할애 받는 시사만화가 지니는 위력적인 영향력을 독재 정권이 예의 주시하고 있었음을 증명하고 있다.
과거에 비해 언론의 자유가 상대적으로 보장된 현재에는 과거 독재 정부와 신문만화의 갈등보다는 신문사와 신문만화의 갈등이 부각되고 있다. 과거 작가와 독재 정부와 갈등 문제에서 이제는 자 신문사와 작가의 갈등 문제로 양상이 변화된 것이다. 결국 아직도 신문 시사만화는 그 자체로 볼 때 확실한 자유를 보장받고 있다고 할 수 없는 것이다.
여기서는 신문 시사만화가 자유당 시절, 군부독재정권 시대를 지나 최근에 이르기까지 우리 신문 시사만화 탄압의 실태 및 사례를 살펴보고 시사만화의 나아갈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군부독재 이전 신문 만화
1950년 대 중반 이후 신문 시사만화에 당국이 개입한 흔적은 심심찮게 들어나고 있다. 이에 따른 필화(筆禍)사건도 일어나 자유당 정권 아래서 신문만화는 표현의 자유를 구속당하는 첫 사례를 남기게 된다. 대표적인 사례는 김성환 화백의 ‘고바우 영감’ 박재동, 『 만화! 내사랑』, 1994, 지인. p189. 1955년 1월부터 ‘동아일보’에서 연재 되기 <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 참고 서적 및 자료 ※
1. 손상익, 『한국만화통사 (하)』, 시공사, 1998
2. 박재동, 『만화! 내사랑』, 지인, 1994
3. MBC, ‘성경환의 미디어 비평’, 2002년 4월 19일 방송
4. MBC 미디어 비평 프로그램 ‘신강균의 사실은...’ 11월 28일 자 방송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