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미디어스포츠] 미디어스포츠와 성차별

등록일 2004.07.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부산아시안게임 보도에서 나타난 성차별을 분석한 스포츠미디어 강의 관련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미디어 스포츠와 성차별
Ⅱ. 2002 부산아시안게임 일간지 보도에 나타난 성차별
Ⅲ. 결어 및 평가

본문내용

이처럼 미디어가 남녀 스포츠에 배분하는 기회나 해석방식의 문제는 복합적이며 간접적으로 나타난다. 미디어의 성 편향적 보도태도는 남녀 스포츠가 현재 이루어낸 경기능력에서의 성취 수준의 차이를 확대하고 왜곡시켜 여전히 스포츠는 남자에게 적합한 활동이며 여자에게는 부적절한 활동이라는 시각을 재생산한다. 또한 미디어가 사회화의 대행자로서 갈수록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점을 고려한다면 소년과 소녀를 스포츠로 사회화시키는데 있어서 차별적 결과를 야기하기 쉽다.
전세계 스포츠학자와 지식인, 체육인은 근대스포츠의 남성중심적 편향에 동의하든지 않든지 스포츠활동이 인간의 삶에 미친 긍정적 혜택에 대해서 견해를 같이해 왔다. 생물학적 성 차이를 불문하고 스포츠활동에 참가하고 선수로 훈련받을 기회를 갖고 스포츠활동에의 참가를 통해서 내적 외적 보상을 누리는 것은 인류를 윤택하게 할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동의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여성들에게 더욱 잘 맞는 활동을 구성화고 제도화시키려는 노력이 여성과 스포츠를 더 가깝게 묶어주는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스포츠가 여성의 정서와 생물학적 신체 조건에 더 잘 맞는 활동으로 변화된다면 여성들이 더 많이 스포츠의 긍정적 영향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1. 이민규, 「일간신문 스포츠면에 실린 성묘사에 관한 연구: 2002년 부산 아시안 게임을 중심으로」(2003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 학술정기대회)
2. [계간 사상 2002 여름호] 박영옥, 성 편향적 스포츠와 여성주의적 대안
3. 한국체육학회 홈페이지(http://www.kahperd.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