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문학강독] 최치원의 시세계

등록일 2004.07.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어렵게 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언

2. 고독의 변주곡―이상과 현실, 그리고 향수 사이에서
2.1. 고운 시작 모티브의 전체적 조망
2.2. 개별적 모티브에 나타난 시적 정서의 구체적 양상
2.3. 사물의 이미지에 투영된 자기 인식

3. 승화된 내면 정서―산의 풍정에 담겨진 탈속의 염원
3.1. 신선으로 가는 길, 세속으로 가는 길
3.2 사물의 이미지에 투영된 내면 정서

4. 삶의 현실에 대한 각성
―악부체의 실험과 서민적 삶에 대한 관심

5. 결언

본문내용

孤雲 崔致遠은 異論의 여지가 없는 한국 한시의 祖宗이다. 물론 그 이전에도 한시는 창작되었지만, 근체시의 성립은 孤雲으로부터 비롯되었다.
孤雲의 문학에 대한 평가와 연구는 일찍부터 이루어지기 시작하여 방대할 정도로 그 업적이 축적되었다. 그러나 "孤雲은 詩보다 文이 勝하다"는 古來의 평가를 반영하듯, 散文과 思想 연구에 비해 詩 연구는 상대적으로 열세인 듯하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 업적도 주로 실증적 자료 소개, 晩唐風의 영향 문제, 유형별 분류, 詩作 기법상의 문제 등의 기초적 연구에 치우쳐 있는 느낌이다.
최치원이라는 시인을 작가론적 관점에서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詩論에 입각한, 작품 세계와 작가 의식의 보다 본격적인 탐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고는 이를 위해 崔孤雲 詩에 나타나는 詩作 모티브와 이미지를 분석함으로써 孤雲詩의 시적 형상화 양상을 총괄적으로 해석해 보고자 한다.
孤雲의 시는 현재『桂苑筆耕集』,『崔文昌侯全集』,『國譯孤雲先生文集』,『全唐詩』,『東國與地勝覽』등과『東文選』을 비롯한 여러 文選集에 수록되어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자료가 풍부한『崔文昌侯全集』(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소, 1975)과『國譯孤雲先生文集』(최준옥 편, 보련각, 1982)를 주 텍스트로 하여 논의를 진행하기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