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자본주의] 돕, 스위지

등록일 2004.07.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3일간 밤낮없이 읽고 써낸것입니다.
후회하지 않을거에요.

목차

돕,스위지 논쟁에 대한 레포트

본문내용

봉건제로부터 자본주의로의 이행논쟁의 출발점이 된 것은 돕(M.Dobb)의 『자본주의발전의 연구』에서 봉건제와 자본주의의 개념규정, 봉건제의 해체, 절대주의 및 시민혁명 등의 경제 적 과정에 관한 역사적․이론적 제문제의 제기와 그 해결방법을 둘러싼 것이다. 돕이 제기한 문제 가운데 특히 관심이 가는 것은 농노제가 소멸하면서부터 즉 자본주의시대에 들어가기전까지의 2세기간 이행기의 제문제에 대한 소위 사회경제사회학파와 구래의 마르크스주의 역사가의 서로 다른 처리방법에 대한 것이다. 돕이 자본주의(산업자본)의 생성을 소생산양식이 봉건적 토지소유로부터 독립해나가고 봉건적 토지소유가 분해되어 가는 과정중에서 파악하고있는 이러한 기본시각에 관한것이다 돕은 밑으로부터 형성된 상인층에서 시민혁명의 추진력을 찾고 있는데, 종래의 역사가들처럼 특권적 대기업과 독점상인 혹은 금융업자 등의 소위 정상재벌 가운데서 그것을 찾는 것이다. 돕은 그것을 봉건적 반동으로서 절대왕제의 국가권력과 결합․동맹한, 부르조아혁명에 의하여 부정되어야 할 보수적성격의 것이라고 규정짓고 있다. 이러한 봉건제의 붕괴, 절대왕제의 성립과 해체와 시민혁명을 관통하고 있는 역사적 과정에의 투시와 검증은 방법상의 중요한 공헌일 것이다.
튜더 및 전기스튜어트 국가는 본질적으로는 이전보다도 더 고도로 조직된 봉건적 계급의 집행기관이다. 1640-1649년의 혁명 후 비로소 영국은 자본가에 종속되기 시작, 1640년의 혁명은 한 계급의 지배를 다른 계급의 지배로 바꾸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