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경제학개론] 시대적 흐름에 따른 경제학의 변천

등록일 2004.07.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원시공동체부터 최근의 경제학파까지의 특성과 주요학자들은 정리해 놓은 경제학개론 레포트입니다.
최선을 다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 들어가며
◆ 원시공동체
◆ 공납제 사회
◆ 고대 노예제
◆ 중세 봉건제
◆ 중상주의(重商主義)
◆ 중농주의(重農主義)
◆ 고전학파
◆ 사회주의(社會主義)
◆ 역사학파(歷史學派)
◆ 제도학파(制度學派)
◆ 한계효용학파 (限界效用學派)
◆ 신고전학파(新古典學派)
◆ 케인즈 경제학(Keynesian economics)
◆ 화폐주의(貨幣主義 머니터리즘 <monetarism>)
◆ 합리적 기대형성학파(合理的期待形成學派)
◆ 공급 중시 학파
◆ 맺음말

본문내용

인간의 경제생활이 오랜 역사를 가지듯이 인간 사회도 역사적으로 여러 형태로 변화해 왔다. 인류의 역사를 돌아볼 때 인류는 생존과 발전을 거듭해 오는 과정에서 항상 사회를 만들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즉 사회 속에서 인류는 경제생활을 하고 생존과 발전을 해 왔던 것이다.
그런데 인류의 생존과 발전의 기반이 되었던 사회와 경제의 재생산의 형태는 시대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여 왔다. 이렇게 사회와 경제의 재생산의 형태가 현저히 다를 때 역사가들은 시대가 달라졌다고 한다.
경제와 사회의 재생산 형태가 달라지는 것을 시대 구분의 지표로 삼는다는 것에는 두 가지 점이 함축되어 있다. 우선, 경제의 재생한 형태로 보나, 사회의 재생산 형태로 보나 시대 구분은 동일하다는 뜻을 담고 있다. 물론 경제와 사회 전반의 변화가 한 날 한 시에 모두 변화할 수는 없다. 변화의 템포가 다르기도 하고, 한 쪽이 다른 쪽의 변화를 촉진하기도 하며, 다른 경우에는 저지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와 사회의 변화는 대체로 같은 시기에 동시에 변화한다.

이렇듯이 경제사란 일반적으로 인간의 경제생활의 발전과정 및 경제생활과 그 밖의 사회현상과의 관련을 밝히려는 학문이다 경제사가 다루는 것은 경제이론의 역사이며 경제이론은 그 연구방법과 목적은 연구자의 입장에 따라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모든 나라의 경제사의 흐름과 경제학파에 대해 알고 이해하기란 어렵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유럽의 경제사 연구의 발달을 살펴봄으로써 경제사의 기본적 성격을 밝혀 볼 수 있을 것이다.
경제사와 경제학파에 대해서 알고 이해한다면 경제를 배우는 사람에게 경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고 경제 발달 과정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 김대래, 「일반경제사」신지서원, 2001년
◎ 김준호, 「경제사」나남서원, 2003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