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문학] 동화작가 이금이의 세계관

등록일 2004.07.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화작가 이금이의 세계관을 적었습니다. 어느 한군데 참고문서 없이, 이금이 작가의 책들만 보고 생각해서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 덕분에 4번 결석하고 중간고사 D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A+받았습니다.

목차

1. 이금이 작가의 약력
2. 이금이 작가를 선택하게 된 이유
3. 작가의 주된 환경
4. 동화속 인물의 몇가지 특성
1) 나는 천사입니다.
① 장애우들을 천사만들기
② 나도 천사랍니다.
2) 살아 움직이는 인물들
5. 동화속 인물의 생활
6. 동화속에서 나타나는 가부장적 모습
7. 동화속에서 나타나는 부모의 모습
8. 작가의 역사관
9. 구성의 특징
10. 주인공과 배치되는 인물로 본 현실감각

본문내용

소희는 모든 문제에 초연하기까지는 아직 너무 어린것이다. 이에 걸맞지 않은 의젓함과 작가라는 꿈에서 우리는 정형화된 캐릭터를 보게 된다. 오히려 소희를 나약하게 보여서 자기 현실에 온 몸으로 부딪쳐서 상처도 입고 거기서 회복하는 과정까지 그렸으면 더 굳센 아이처럼 보일 수 있었을텐데 라는 아쉬운 마음이 든다.
작가의 역사관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은 단편 『산딸기』에서 였다. 여기서 칠뜨기의 아버지를 죽인 사람이 주인공 정애의 작은 할아버지다. 작은 할아버지는 당시 공산당이었는데 지주였던 칠뜨기 아버지를 데려다 죽였다. 그리고 자신도 공산당한테 죽임을 당했다. 아주 짧게 이야기가 나오지만 그때의 상황으로 봐도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 다만 이런 식으로 그때의 상황을 설명하는 것은 반공시대를 살아온 작가의 인식으로 보인다. 좀더 진지하게 그때의 상황을 고려했다면 작은 아버지의 캐릭터를 이렇게 만들지는 않았을 것이다. 차라리 공산당 활동을 하다가 군인한테 죽임을 당하는게 더 낫지 않았을까? 동화라고 감추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한테 알려 줄 수도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