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중국의 근대

등록일 2004.07.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근대사회에 들어서면서 혼란기에 빠진 중국이 공산화되는 과정과 미래 중국의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중국에 대한 역사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목차

(중국의 근대)
1.중화민국
2.중화인민공화국
-문화대혁명

본문내용

전쟁 이전까지 국공합작에 의해 항일 통일전선을 형성하고 있었던 공산당과 국민당은 곁으로는 일본과의 싸움에 온힘을 집중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지만 안으로는 일본 패망 이후 중국에서의 패권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미국의 개입 등으로 일본과의 전쟁이 점차 유리하게 전개되어가자 전쟁 이후의 중국에 대한 여러 가지 설계가 양세력들에 의해 검토되고 있었던 전쟁 이후의 새로운 중국은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

1. 중국 고유의 도덕과 기능의 회복
2. 국민의 건국신념과 결의의 격려
3. 중국 전성기인 한나라, 당나라의 규모와 기백 수준으로의 부흥

즉 유교적인 도덕윤리를 회복하며 국력을 강화하여 세계적인 국가로 다시 한번 성장하자는 것이었다. 그를 위해서는 삼민주의를 이념으로 하여 국민당이 중심이 되어야 함은 말할 것도 없었다. 여기에 비해 모택동은 전쟁 이후 새로운 국가형태를 연합정부론으로 정리하고 있다. 「중국은 각 당파와 무소속의 대표자를 단결시켜 민주적인 임시 연합정부를 성립시키고 민주적 개혁을 실행하며, 당면 위기를 극복하여 전중국의 항일세력을 통일, 일본 침략자들을 물리쳐야 한다. 그후 폭넓은 민주적 기반 위에 국민대표대회를 개최하여 연합적인 성격의 민주정부를 만들어 해방 이후 중국 전인민들을 이끌어 중국을 하나의 독립된 자유·민주·통일국가로 건설해야 한다」
2차대전의 전세가 일본 쪽에 결정적으로 불리하게 전개되는 마지막 사건은 소련의 극동전선의 개입이라고 할 수 있다. 소련은 1945년 4월 얄타회담에서 일소중립조약을 깨고 8월부터 일본과 전쟁을 시작하겠다고 통보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