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든과] 19세기 중국 사회

등록일 2004.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본문
3. 맺음말을 대신하여 : 개혁과 혁명의 합주곡

본문내용

중국은 중국중심의 세계질서 속에 주변국가 가운데 군림하여 왔기 때문에 중화사상에 젖어있었다. 17세기말에서 18세기 초에 중국은 비로소 중국 이외에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하지만 그 세계의 장점을 인정하려하지 않았다. 중국은 자기나라가 가장 우월하기 때문에 다른 나라를 배우려고도 관심을 가지려고도 하지 않았던 것이다. 중국은 너무 큰 오만에 빠져 있었던 것 같다. 중국의 역사는 세계의 그 어떤 나라의 역사보다 길고 훌륭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큰 땅덩어리에 많은 인구... 주변국들을 이(夷)로 치부하면서 중국을 그 나라의 종속국으로 치부하던 나라였으니 갑자기 서양세력들이 온다고 해서 꿈쩍할 이유가 없었던 것이다.
이런 폐쇄적인 국가에 먼저 손을 뻗은 것은 선교사들이었다. 즉 선교사를 통하여 서양문화와 접하게 된 것이다. 이들의 손에 의해 중국의 사정이 서양에, 서양 문화가 중국에 전해져 서로 교류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18세기 초에 중국에서 선교사의 활동이 금지되면서 이들을 통하여 소개되던 서양사정이 더 이상 소개될 수 없게 되었다. 그렇다고 중국스스로가 이해하려는 노력을 한 것은 더더구나 아니었다. 오히려 중국의 정치적 안정과 경제적 번영은 물론 학술․문화적으로 크게 발전을 가져오면서 천조의식(天朝意識)과 화이관(華夷觀)이 강화되는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