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권력형 부패의 진상

등록일 2004.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면서>

<권력 부패의 실태>
<권력 부패의 원인>
<권력 부패에 대한 대처>

<마치면서>

본문내용

2001년도 6월말 국제투명성기구가 발표한 각 국가별 부패지수에 따르면 우리 나라의 청렴도는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4.2점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발표 대상 91개국 가운데 42위에 해당하는 것이며, 지난 1999년 3.84점으로부터 2000년 4.0점에 이어서 미미하나마 계속 상승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일단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부패지수는 부패가 한 사회에서 어느 정도로 일어나는가 하는 점과 어느 정도로 부패 문제가 악화 또는 개선되고 있는가 하는 점에서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고 볼 때, 여기서 우리 나라의 순위는 OECD 가입국에서의 순위로 환산해보면 30개국 가운데 24위에 지나지 않으며, 청렴도 역시 아직도 하위권에서 맴돌고 있을 뿐이다. 이는 우리의 반부패운동이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우리 나라는 현재 매우 격동적인 시기를 겪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많은 어려움들이 산재해있고, 자칫 잘못하면 국가 전체에 큰 위기가 닥칠지도 모를 상황이다. 국민들은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방황하고 있다. 이런 위기 상황에서는 정치권이 사회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국민들을 이끌어 가야한다. 하지만 각종 비리, 부패 사건에 얽히고 섥혀 국민들에게 불신을 받고 있는 오늘날의 정치인들이 과연 이 위기 상황을 잘 극복해낼 수 있을 것인가 의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