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세철학

등록일 2004.07.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철학이란?

-근세철학
-->르네상스시대
-->계몽주의시대
-->칸트와 독일관념론시대
-->헤겔이후

본문내용

철학
철학(哲學,philosophy)은 인생, 세계 등등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필로소피란 말은 원래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philosophia)에서 유래하며, 필로는‘사랑하다’'좋아하다’라는 뜻의 접두사이고 소피아는 '지혜’라는 뜻이며, 필로소피아는 지(知)를 사랑하는 것, 즉‘애지(愛知)의 학문’을 말한다.
철학(哲學)의 ‘哲’이라는 글자도 ‘賢’ 또는 ‘知’와 같은 뜻이다. 이와 같이 철학이란 그 자의(字義)로 보아서도 단순히 지를 사랑한다는 것일 뿐, 그것만으로는 아직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지 알 수 없다. 철학 이외의 학문 가운데 그 이름을 듣고 그 내용을 전혀 알 수 없는 학문은 드물다. 경제학이라고 하면 경제현상에 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고, 물리학이라고 하면 물리현상에 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경제학이나 물리학이라는 이름만 들어도 그것이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지 대략은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철학의 경우는 그 이름만 듣고는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 그것은 이 학문의 대상이 결코 일정하지 않다는 것을 말해주기도 한다.

철학은 BC 7세기경 그리스에서 비롯된 학문인데, 그 시대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서양의 철학사상의 변천과정을 보아도 일정한 연구대상이라는 것이 없다. 각 시대의 철학은 각기 다른 대상을 연구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