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천루

등록일 2004.07.20 | 최종수정일 2014.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많이 이용해주세요.

목차

1. 마천루의 특징
2. 마천루의 기초지식
3. 양식의 발전
4. 마천루의 진화
5. 법률상의 정비와 미적인 쇄신
6. 초고층 건축의 미래

본문내용

19세기 후반 기계 및 구조분야의 현격한 발전은 초고층 양식의 출현에 많은 공헌을 했다. 더욱이 1887년 후반부터 고속 엘리베이터가 완전한 모습을 갖추자 마천루는 인간이 바라는 높이까지 시공이 가능할 수 있었다. 초기의 빌딩들은 전용면적을 비정상적으로 빼앗아가는 석조의 두꺼운 벽으로 지어졌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건축가들은 석조 이외에 석조 내부에 주철을 혼합하여 시공할 수 있도록 설계하기 시작했다. 이후 바닥은 철제 프레임이 바치고 이 무게를 석조벽이 감당하는 골조 시공이 이어졌다.

다음 단계로 기존의 바닥만을 지지하던 방식의 한계를 넘어 현재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골조시스템으로 바닥은 물론 벽가지 지지하는 방식으로 발전했다. 이러한 혁신이 최초로 구현된 것은 William Le Baron Jenney 가 1883년 설계한 시카고 소재의 Home Insurance Building이다.

이 빌딩은 철골을 사용한 최초의 빌딩으로 현재 많은 마천루들이 공통으로 같고 있는 특징들을 갖고 있다. 이후 시카고에는 수없이 많은 초고층 건물들이 들어섰으며 초기 마천루 역사의 중심지로서의 명성을 얻었다. 당시 철골은 리벳이음을 통해 전 구조체의 하중을 지지하는 방식이었으며 외장재나 커튼월 시스템은 구조적 역할이 없이 단지 외장재의 역할만을 담당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