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고학] 고고학-국가형성론과 사회진화론

등록일 2004.07.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국가형성론과 사회진화론
㉠진화론적 배경
㉡서비스의 이론
㉢프리드의 이론
㉣서비스와 프리드의 이론 비교

2.국가형성론과 고고학이론
㉠주요학자들의 국가의 개념 및 구분 문제
㉡국가형성을 설명하는 고고학 이론들

본문내용

단선진화론의 요점은 진화가 저차원에서 고차원으로, 단순에서 복잡으로 진행되었다고 보고 인류문화발달을 야만 --> 미개 --> 문명이라는 3단계설로 설명하는 것이다.
이들은 20C 초반 민족지적 사례와 문화의 다양성을 고려하지 않고 지나쳤다는 점 때문에 거부되었다. 그러나 20C중반에 접어들면서 다시 진화론이 학계에 거론되기 시작했다.
이를 신지화론이라고 한다. 신진화론의 대표적인 문화인류학자들은 화이트, 스튜어트, 살린스, 서비스 등인데, 이 진화론을 다시 학계에 재생시킨 것은 고고학자인 고든 차일드였다.
그 증거로써 서비스, 프리드의 도식에 고든차일드가 분류한 인류역사의 문화 발전단계가 나반영되어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그 후에 신진화론 1세대학자에는 스튜어드와 화이트가 있다.
스튜어드는 사회의 성격에 따라 문화생태를 이루고, 이에 의해 문화형이 발전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이 때 문화생태에 따라 각 사회는 상이한 발전과정을 거친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을 다선진화라고 한다. 그리고 화이트는 에너지 이론을 주장했는데, 에너지 이론의 요체는 사람들이 에너지 획득과 사용 체제를 발전시킴에 따라 진화한다는 것이다. 스튜어트는 특징적 문화에 관심을 두었고, 화이트는 인류전반에 걸친 보편적 문화에 관심을 두었다. 스튜어트가 나무를 본다면, 화이트는 숲을 보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견해 차이로 인해 스튜어트와 화이트는 수많은 논쟁을 했다.
후에 이들의 제자인 동시에 동료이기도 한 살라스와 서비스가 이 두 이론을 인정하고 조합했는데, 이것이 특수진화와 일반진화이다. 특수진화는 스튜어트의 입장이고, 일반진화는 화이트와 차일드의 입장이다. 서비스는 이 둘의 견해를 모두 인정하면서, 단지 관점의 차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신진화론의 2세대는 프리드와 서비스 등이 있으며 이들은 신진화론적 발전도식을 만들어냄으로써 문화인류학뿐만아니라 고고학 분야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때문에 이하의 내용은 서비스의 이론과 프리드의 이론을 요약 정리하고 두 가지 이론을 비교하는 것으로 하겠다.

참고 자료

韓國古代國家形成論-考古學으로 본 國家 서울대 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