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사고 민족정신 문화와의 관계와 이에 ] 언어․사고․민족․정신․문화와의 관계와 이에 대한 교육

등록일 2004.07.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언어사고 민족정신 문화와의 관계와 이에 대한 교육>-국어교육시간에 레포트로 쓴것입니다.

목차

Ⅰ. 언어, 사고, 민족, 정신, 문화와의 관계
1. 언어
2. 언어와 사고
3. 언어와 민족
4. 언어와 정신
5. 언어와 문화

Ⅱ. 언어, 사고, 민족, 정신, 문화의 교육
1. 국어교육의 경향
2. 국어교육의 정의
3. 국어생활과 국어교육, 국어과교육의 관계
4. 국어 교육의 적용
5. 국어과 교육의 의의
6. 국어과 교육의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언어, 사고, 민족, 정신, 문화와의 관계
1. 언어
언어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발음 기관을 통하여 나오는 음성으로 실현되며, 때로는 인간이 기록한 문자를 통해서도 실현된다. 따라서 언어는 인간을 전제하고 나서야 그 본질을 밝힐 수 있다. 언어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특질이다.

Comunication이란 원래 “서로 나누어 갖는다. (to communicate)”에서 나왔다. 언어는 본질적으로 혼자서는 이룰 수 없으며 화자와 청자간의 사회적 관계(speech community)로 이루어지며, 언중이 서로 이해하고 협동하는 유대인 것이다. 한 인간 공동체인 우리 겨레가 한국이라는 동일한 지역에서 동일한 조건아래 생활했다. 따라서 우리 “국어”는 우리 민족의 특징, 감정, 생활 양식과 사고방식 등을 그대로 음성이라는 기호를 통하여 스케치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국어는 우리 민족의 심리의 표상이요, 특징이며, 우리말 뒤에 숨은 갖가지 정서를 환기(喚起)하고, 정신 공동체로 결합하는 중요한 유대이다.

2. 언어와 사고
생각이 있어서 그 생각을 언어로 표현,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그와는 정반대로 언어가 없이는 사고가 존립될 수 없으며, 언어 그 자체가 바로 思考의 기본이 된다고 보는 학자도 있다. 사고는 심상이나 관념을 대표한 상징(언어기호)들이 인식 속에서 이루어지는 심리적 과정이고, 그 상징의 조직은 그것이 바로 언어이니 그 언어 자체가 바로 사고의 기본이 된다는 이론에 수긍이 가기도 한다.

참고 자료

김성배, 『국어교육의 연구』, 선명문화사, 1976.
최창렬, 『국어교수법』, 개문사, 1995.
김성수, 『새국어교육』(제 58호, 1999. 8. 15.), 한국국어교육학회
국어수업연구, 최창렬, 일지사, 1994.
권순희, 〈언어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한국어 교육의 교재 편성 방안〉(『국어교육연구』, 서울대학교 사범 대학 국어교육 연구소, 1996.)
천경록, 〈국어과 교육의 변화〉(『국어교육연구』, 서울대학교 사범 대학 국어교육 연구소, 1996.)
원훈의, 『국어과 교육연구』, 국학자료원, 1996.
김수업, “국어교육의 길” , 나라말,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