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습된 무기력

등록일 2004.07.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학습된 무기력
Ⅱ. 인간에 있어서의 학습된 무기력
Ⅲ. 통제불능경험의 양과 학습된 무기력
Ⅳ.학습된 무기력 측정
Ⅴ. 교사변인과 학습된 무기력
Ⅵ. 가정변인과 학습된 무기력
Ⅶ. 아동변인과 학습된 무기력
Ⅷ. 교사 가정, 아동 자신과 학습된 무기력과의 관계 분석
Ⅸ.아동의 학습된 무기력을 위한 방안(가정, 교사)

본문내용

아동의 학습된 무기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공감을 키워 주어야 하는데 가정에서 성공감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부모는 아동발달에 있어서 상호작용의 주동자이며, 즉각 응답해 주는 동시성의 원천이며, 아동 자신의 행동과 그에 따르는 결과 사이에 존재하는 연관분석의 주요 대상이 된다. 아동의 행위에 대하여 부모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애 따라 아이는 성공감 또는 무기력을 일으킬 수 있다. 부모는 또한 어린이들에게 갈등상황을 주게 되는데, 이는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 또한, 아동이 무기력을 경험하면 반응주도를 하지 않고, 자신의 반응이 효과를 발휘한다는 것을 알아차리기 어렵게 되고, 불안감, 우울 증세 등을 일으키게 된다. 부모는 아이들과 함께 '동시성 놀이'를 해야 하는데, 순간적이 생각이 문득 머리에 떠오를 때 즉시 어린이가 좋아하는 것을 해 주기 보다는, 오히려 어린이가 자발적인 반응을 할 때까지 기다린 다음에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일관성 있는 자녀 양육태도가 필요하다. 학습된 무기력은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발생하기 때문에 아동이 예측할 수 있는 일관성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Baumrind(1967)의 귄위있는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자기신뢰, 자기통제, 활동적인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것은 학습된 무기력을 예방하는 길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