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세와 근대의 여성사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4.07.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여성학 수업시간 책을 한권 자유롭게 읽고 레포트를 쓰는 숙제에 대해 작성했던 레포트 입니다. 이 레포트의 경우 '여성과 사회'란 정기간행물 2권중 70페이지 정도에 해당하는 글 2가지를 책 1권대신 읽고 쓴 것입니다. 중세 근대의 서양의 여성 역할과 지위를 기본 바탕으로 여성사에 대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제 생각을 20-30%정도 까지 상당히 자유롭게 포함시켜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약간의 이해를 돕기 위한 머리말
II. 여성 억압에 대한 짤막한 이해를 위한 본론 1
III. 여성의 역할 변화에 대한 이해를 위한 본론 2
IV. 내맘대로 적어보는 본론 3
V. 맺는말
VI. Reference

본문내용

여성의 역사의 중요성을 여기서부터 시작해봅니다. 남성들이 역사를 열심히 꾸려나가는 동안 여성도 어떤 무엇인가를 했음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허나 여성의 역사가 꼭꼭 숨겨져 온 것은 공연한 사실이며, 현재까지도 훌륭한 여성상을 꼽는 기준은 남성의 성역할 만큼이나 그것을 닮았던 여성이나, 남자가 생각하는 ‘이상적 여성’의 인물들만을 역사속의 여성들로 언급했을 뿐입니다. 현실이 이러하기에 필자는 본 글에서 역사를 빌어 여성들의 역할이 뭐였고, 수많은 역사의 굴곡처럼 어떠한 시기에 어떠한 이유로 변해왔는지, 그리고 그리고 그 변화란 어떤 것들이 었는지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를 시작부에 적어보려 합니다. 그리고 크게 역사상의 변화 중에 세계사의 중세시기와 근대 시기를 기준으로 여성들의 이야기를 소개할까 합니다. 그리하여 독자의 간단한 배경지식과 이해를 드린 뒤에 바로 제 멋대로 거꾸로 뜯어본 여성사를 서술해 보려 합니다. 그리하여 실제의 역사에서의 여성의 입장과 거꾸로 본 여성의 입장을 종합하여 필자가 대중에게 제시 해볼만한 이야기를 마무리에 선보일까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