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행정 계량분석]전자정부에 대한 대학생들의 의식실태 조사

등록일 2004.07.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기말 과제로 했던 레포틉니다.
설문 조사후 spss의 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방법
3. 연구 의의

Ⅱ. 통계
1. 빈도 분석
2. T- 검정
3. 일원배치 분산 분석
4. 상관 분석

Ⅲ. 결론
1. 조사 결과 및 분석
2. 전자 정부의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Ⅲ. 결론
1.조사 결과 및 분석
조사자의 평균 연령은 22.92세이고, 성별은 고르게 나타났다.
인식에 관한 조사에서는 전 항목에 걸쳐 대부분 인식을 잘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효성이나 자신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의식 수준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는 응답자가 과반수를 조금 넘었으며, 그 외로 자취, 하숙, 친척과 함께 거주, 기숙사 및 고시원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1%가 생활비를 전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절반을 스스로 책임진다는 응답이 다른 %의 자가 비율보다 조금 높게 조사됐다.
전자정부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전자정부 홈페이지나 온라인 대민 서비스에 대해 잘 알고 있지 못하였으며 다만 모바일 제공 예정 서비스에 대해서는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모바일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비교적 높게 나왔는데 이는 서로 연관 되는 질문의 순차적 진행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집단 통계량을 살펴본 결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실이 도출되었다.
주거형태에서는 남학생은 자취에 여학생은 통학에 가까웠고, 생활의 자가 비율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조금 높았으며, 홈페이지에 대한 인식도에서는 남학생이 근소한 차이로 높았다. 온라인 행정 서비스에 대한 인식도에서도, 모바일 행정 서비스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서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남학생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T-검정을 해본 결과 주거 형태애서 레벤의 등분산 검정을 살펴본 결과 남녀 학생간의 집단간의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으며, 생활비의 자가 비담이나, 전자정부 홈페이지, 온라인 서비스에 관한 질문들에서는 집단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모바일 서비스에 관한 항목에서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