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천적 교회론 (Practical Ecclesiology)이란

등록일 2004.07.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약에 나타난 공동체와 실천
2. 왕정정치의 출현과 제도적-교권주의의 등장
3. 예언운동을 통한 메타노이아(Metanoia, 회개)의 호소

Ⅲ. 결론

본문내용

'실천적 교회론'(Practical Ecclesiology)이란 하나님의 백성 공동체인 교회가 표출하는 모든 프락시스(Praxis)에 대한 신학적 논의이며 해석이다. 그러나 실천적 교회론은 신학적 교회론으로부터 분리된 별개의 체계가 아니다. '신학적 교회론'이 교회의 정체성(identity)에 관한 논거라면 '실천적 교회론'은 하나님 백성이 모두 참여하는 교회가 존재론적으로 표현하는 실천에 관한 논거이다. 이것은 교회의 연대성(solidarity)에 관한 논거이다. 여기서 신학적 교회론과 실천적 교회론은 각기 다른 해석의 틀을 소유하고 또 과제를 수행한다. 그러나 둘은 상호연계적인, 상호의존적인 관계 안에서 비로소 통전성을 가진다. 프락시스가 없는 교회의 정체성과 연대성은 이론과 추상에 머물게 되며, 역으로 정체성의 규명 없는 프락시스는 행동주의에 빠지게 되기 때문이다.
오늘의교회는 그것이 세계교회이든, 한국교회이든 두 가지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의 오류는 교회의 정체성을 추구하는 '신학적 교회론'과 교회의 실천을 규명하는 '실천적 교회론' 사이의 단절 현상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