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속 신앙] 한국의 무속 신앙 연구

등록일 2004.07.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문화와 종교 과목을 들으면서 한학기 동안 나름대로 열심히 조사와 연구를 통해 작성한 문서구요!!
일단 다운로드 받으면 후회는 전혀 없을겁니다!! 전혀 교정할 필요 없구요^^ 그럼 화이팅하세요!!

목차

▷서 론◁
-무속신앙의 개괄

▷본 론◁
1. 사제자로서의 기능을 하는 무당
(1) 무당의 구분
① 세습 무당
② 강신 무당
③ 연구자의 입장에서 본 무당

2. 무속의례
(1)비손
(2)푸닥거리와 고사
(3)굿
①굿의 정의
②굿의 분류
③굿의 내용

3. 공동체

▷결 론◁

본문내용

무속의 특성을 살피는 것은 우리 문화의 특성이 무엇인가를 밝히는 일과 무관하지 않다. 종교를 형성하는 기반은 사제자, 교리, 그리고 공동체이다. 따라서 무속신앙에서 이 세가지의 내용을 살펴본다면 그 특성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무속신앙의 사제자는 무당이라고 부르는데 이 사제자의 성격에 맞추어 연구를 해보고자 한다. 교리는 그 종교의 핵심적인 가치관, 세계관 등으로 대개 경문을 통해 전승된다. 하지만 세계 보편 종교처럼 무속 신앙은 교리를 정리한 경문이나 또는 연구서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교리연구는 의례 연구를 통해서 어느 정도 해결해 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주로 굿을 통해 한국무속의 특성을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무속신앙은 교회나 성당, 사찰처럼 건물로 지어지고 조직적으로 짜여진 전국적 규모의 공동체가 없다. 다만 세습무는 당골판을 중심으로, 신들린 무당은 몇몇 집안을 중심으로 한 작으나마 확고한 공동체 조직이 전승되고 있다. 세습무는 이를 대대로 물려 왔고 신들린 무당은 신딸, 또는 신아들 같은 신의 세계의 잔손에게 물려주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 이러한 조직은 와해된 상태이다. 세습무권이 거의 붕괴되었을 뿐 아니라 요즈음 무당들은 출신지를 따지지 않고 자신의 능력대로 당골을 만들어 가고 있고 신어머니, 신딸의 관계도 예전같이 엄격하지 않기에 당골을 물려받는 것도 정해진 규칙이 없는 것이다. 이런 사왕에서 의미 있는 것은 현재 남아있는 집단적인 무속 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마을 굿을 중심으로 오늘날의 무속 공동체가 어떻게 형성되고 분포되어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으로 대신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