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재무관리, 경영] 대리인 이론과 기업소유구조(Jensen & Meckling)

등록일 2004.07.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논문의 의의
1.서론
1)대리이론
2)대리비용
3)그래프 해석
2. 최적자본구조의 결정
3. 기타이론
4.결론

본문내용

Jensen and Meckling 의 논문은 최초로 주식소유구조와 대리인 문제를 모형화하였으며, 특히 대리인 비용이 어디에서 발생하는가를 밝혀내었다. 이들의 논의에 따르면 경영인의 소유지분이 늘어날수록 경영인의 이익과 투자자의 이익이 합치되어 결국에는 기업의 성과가 커진다는 결론이 얻어진다.
기업의 소유구조(ownership structure)란 기업소유주의 구성내역, 즉 대주주, 경영자, 기관투자가, 종업원, 일반투자자 등의 지분내역을 의미한다. 기업의 소유구조는 거시적으로는 제도에 의해 큰 틀이 형성되었으며, 구체적으로 소속된 사회에 있어서 거래의 특성, 자산의 특이성, 가치관, 경제적 분쟁의 해결 방식, 금융시스템의 특징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Jensen과 Meckling은 다음과 같은 3단계의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첫번째 단계는 기업의 최적규모를 결정하는 것으로서 이는 기업의 한계투자액과 이에 따라 발생하게 되는 한계기업가치가 같을 때 기업의 최적 규모가 결정된다고 보는 것이다.
두번째 단계는 이러한 기업의 규모가 결정된 후 이에 필요한 소요자금을 조달함에 있어서 최적 외부자금 조달비율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세번째 단계는 이런 최적 외부자금 조달비율이 결정된 상태에서 외부주식과 부채발행의 최적분배비율을 결정하는 것으로서 여기에서는 최적외부 주식발행비율을 결정하고 최적비율을 구함으로서 기업의 최적 소유구조가 결정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