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와 문화

등록일 2004.07.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서론

본론
1. 대중매체와 언어의 이데올로기적 고찰
2. 대중사회언어에서의 외래어, 외국어 범람
3. 은어와 대중문화
4. PC세대 언어와 대중문화

결론

본문내용

언어와 문화의 관계는 흔히들 불가분의 관계라고들 말하곤 한다. 언어는 역사를 통해 만들어져왔고, 문화 역시 사회의 역사를 반영하기 때문일 것이다. 모든 언어는 역사를 지닌다. 역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중의 하나가 변화이다. 따라서 역사 속에서 움직이는 언어는 끊임없이 변화의 과정 속에 있다.
한국어에는 한국인의 역사 속에서 변화해 온 온갖 모습이 용해되어 있다. 한국어는 한국사회의 변화를 말해 주는 증인이다. 따라서, 한국어는 우리 사회의 삶의 궤적이요, 삶의 원형이다. 한국인의 삶의 숨결이 계속되는 한, 한국어도 그 변화의 숨결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한국어의 변화 속도는 한국문화의 변화 속도 그 자체라 볼 수 있다.
일제시대를 통해 한국어는 식민지 형태로 존재하게 되었다. 그러나 일제 시대 한국어의 역할은 우리 민족에게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역할이었으며, 분단이라는 사건을 통해 우리 언어가 분단이 되어야 하는 결과를 낳았다. 1960대 언어는 정치적인 영향 속에 산업화, 분업화를 가져온 1970년대 이후부터 매스미디어라는 새로운 용어를 접하며 한국어와 대중문화라는 관계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대중문화의 언어로써 새로이 만들어지는 언어가 등장했으며 소위 PC세대라 일컫는 세대들이 기존 세대를 거부하며 우리 사회를 침투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언론문화와 대중문화" 민음사
"한국사회와 언어사회학" 나남출판사
"매스컴과 말과의 관계" 월간<빛> 10월호 통권 42호
"은어의 사회학,풍자냐,위장이냐,"<마당>3월호 통권 55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