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반사 운동은 조건반사인가? 무조건 반사인가?

등록일 2004.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반사 운동은 조건반사인가? 무조건 반사인가?

반사작용에는 2가지가 있는데 본능적이고 선천적인 반사작용을 ‘무조건 반사’라 하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후천적으로 얻는 반사작용을 ‘조건 반사’라고 한다. 태어난 뒤에 학습에 의해 배운 행동이 아니고 태어나면서부터 유전적⋅선천적으로 할 수 있는 행동, 즉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할 수 있는 행동을 ‘본능’이라 하는데 갓 태어난 아기의 반사운동은 본능에 의한 무조건 반사라고 생각된다. 갓 태어난 아기에게 젖을 빠는 것을 그 누가 가르쳐 주었겠는가?
신생아 반사운동으로는 입에 젖꼭지나 손가락이 들어오면 있는 힘을 다해 빠는 흡철 반사, 아기 손바닥에 손가락을 갖다대면 힘을 주어 꽉 잡는 파악반사, 그리고 갓 태어난 아기의 겨드랑이를 잡고 일으켜 세워 발바닥을 바닥에 닿게 하면 걷는 것처럼 발을 교대로 내딛는 보행반사 등이 있는데, 이는 아기가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능력으로 동물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는 ‘선천적인 반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신생아기의 반사운동은 크게 생존에 필요한 능력인 ‘생존 반사’와 생존에 필수적인 능력은 아니지만 이후 의식적인 운동으로 발전하게 되는 ‘특수반사’로 나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