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러시아 내전의 발발과 혁명의 방어

등록일 2004.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개괄

Ⅱ. 내전의 배경
1. 프롤레타리아 독재의 시작
2. 브레스트-리토프스크 강화조약

Ⅲ. 내전의 발발과 혁명의 방어
1. 적군(赤軍)과 백군(白軍)
1) 남부 러시아 - 얼음 전쟁
2) 동부 러시아 - 사회혁명당의 실패
3) 외국의 개입
2. 혁명의 방어
1) 적군(赤軍)의 창설
2) 심각한 위기
3) 폴란드 전쟁과 백군의 소멸
4) 내전의 종결

Ⅳ. 내전의 평가 및 결론
1. 내전의 평가
2.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괄
모든 형태의 내전이 다 그러하겠지만, 러시아 혁명기에 발생한 내전도 상당히 끔찍한 형태로 진행되었다. 10월 혁명으로 볼셰비키가 정권을 장악하고 소수파로 전락했던 제헌의회를 해산하면서 이미 내전은 잉태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주의와 프롤레타리아 독재 실현을 위한 사회 개혁이 진행되면서 나타난 기존의 지도적 계급의 반발도 역시 내전의 강력한 도화선으로 작용했다. 이에 따라 내전은 볼셰비키의 정권 장악 과정에서 낙오한 세력과 특권을 빼앗긴 상류 계급 및 제정 러시아의 부활을 꿈꾸던 민족주의자, 사회 개혁 과정에서 나타난 정책 실패로 인해 불만을 품게된 농민층 및 비(非)러시아계 민족들의 독립 의지가 합쳐지면서 한순간에 폭발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내전의 배경 상황과 전개 과정 및 평가를 좀더 자세하게 고찰해 볼 생각이다.


Ⅱ. 내전의 배경
1. 프롤레타리아 독재의 시작
제헌의회의 해체 이후에 볼셰비키는 '모든 권력은 소비에트로!'라는 슬로건 하에 새로운 형태의 정부를 출범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새로운 형태의 정부란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표방하는 정부이며, 또한 '노동자·농민의 정부'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초기 볼셰비키 입법들은 실제로 이러한 구상을 현실화하려는 것으로 보이는데, 노동자, 농민 및 사병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운명을 자신들이 관장케하고 나아가 국가운영에까지 그들의 참여를 확대시킬 수 있는 기구를 만들고 이를 강화시키려는 일련의 법령이 제정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1. 미셸 헬러·알렉산드르 네크리치, 권력의 유토피아Ⅰ, 김영식·남현욱, 청계연구소(서울;1988)
2. 제프리 호스킹, 소련사, 김영석, 홍성사(1988)
3. E. H. Carr, 러시아 혁명:레닌에서 스탈린까지, 나남 편집부, 나남출판사(서울;1983)
4. 조영명, 러시아 혁명사, 온누리(서울;1985)
5. 레온 트로츠키, 나의 생애 下, 박광순, 범우사(서울;2001)
6. 김학준, 소련 정치론, 일지사(서울;198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