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기화학] resonance와 inductive effect 로 본 한국경제의 성장과 분배

등록일 2004.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003년 경제 성장률 3.1%, 소비 지출의 지속적 위축, 경제 위기 이후 투자 위축, 기업 수익성 향상에도 불구하고 설비 투자 감소, 빈부 격차의 급속한 악화, 가계 부채와 신용불량자 급등, 세계적으로 높은 비정규직 비중과 정규직과 비정규직간의 심각한 차별…….
최근 한국 경제에 관한 주요 기사들이다. 현재 한국 경제는 수출만으로 외로이 긴 항해를 하고 있으며, 성장과 분배는 동시에 마비되어 그야말로 최악의 상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국의 경제 회복 전략에 대한 논쟁은 ‘성장인가, 분배인가’하는 이분법적인 구도로 전개되고 있다. 이른바 보수를 표방하는 사람들이 늘 걱정하는 것은 ‘파이를 키울 생각은 않고, 나눌 생각만 하고 있다’는 것이고, 반대로 진보를 표방하는 이들은 ‘파이를 나눌 생각은 않고, 항상 일부 사람들만이 독식하려 했다’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분배에 관해서는 애써 무관심하지만, 성장과 분배는 역시 경제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이다. 하지만, 그 관계에 대해선 아직도 많은 논의의 여지가 있다. 각국을 비교한 연구들은 정치 체제와 역사적 배경, 권력 관계 등이 소득 분배에 결정적이지만, 경제 성장과 분배 간에 뚜렷한 관계를 발견하기는 쉽지 않다고 보고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성장과 분배의 문제 및 관계가 자연 현상 속에서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지 살펴보자. 모든 자연현상의 기초가 되는 화학 분야에서 그 관계를 찾아볼 수 있겠다. 유기 화학 분야에서 어떤 분자의 안정성과 반응성을 결정짓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법칙이 resonance와 inductive effect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