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문화연구] 문화연구

등록일 2004.07.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문화연구의 전통
Leavisism
문화주의: Hogart, Thompson, Williams

2.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미학과 경계의 붕괴
질의 문제
형식과 내용
이데올로기적 분석
판단의 문제
대량문화:대중문화
대중 기만으로써의 문화
창조적 소비
정치적인 문화

3. 문화와 사회구조
경제 결정론
Williams: 총체성과 변화하는 실천의 영역

본문내용

문화의 개념은 문화 연구에 있어서 중요하지만 아직까지 그에 걸맞는 정확한 의미는 없다. 영어에서 가장 복합적인 뜻을 가진 둘 또는 셋중의 한 단어로써 문화를 서술하면서 Williams(1983)는 문화연구와 이론이 있는 문화의 특징과 문화 연구를 지적하였다. 문화는 문화를 오해하게 만드는 연구자들에 의해 정확하게 서술되기 위해서 저 밖에 서서 기다리고 있지는 않는다. 게다가 문화의 개념은 생활 양식으로써 우리에게 유용성을 가진 도구이다. 우리는 문화가 무엇인지 물어보는 것보다 어떻게 문화라는 언어가 사용되고 어떤 목적을 가지는지에 대해서 연구해야한다.
사회학, 인류학, 문학에서 문화의 연구(the study of culture)가 문화 연구(Cultural studies)에 특정 주제에 대한 사상의 흐름으로써 선행되었다. 문화의 연구가 기원이 없는 반면에 문화 연구는 제도화된 추론적 구조로써 특별한 역사를 지니게 된다. 이것은 영국의 문화 연구를 말하는데 Hoggart, Williams, Hall등에 의해 연구되었으며 우리가 현재 문화 연구라고 부르는 것의 범위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그들에 의해서 정의된 문화의 개념에 대해 추적해보는 것은 문화 연구의 관심들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찾아보는데 영향을 끼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