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커뮤니케이션] 라깡

등록일 2004.07.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3. 라캉의 이론
4. 라캉의 정신분석학과 포스트 페미니즘
5. 나오며

본문내용

5. 나오며
지금까지 살펴본 라캉의 이론은 한 개인의 의식 세계에 대한 고찰로 여겨지기 쉽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한 개인이 어떤 무의식을 지녔느냐가 아니라, 인간이 무의식을 형성하고, 주체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 사회적 담론, 즉 이데올로기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즉, 거울의 단계에서 상징적 질서로의 편입은 인간의 필연적 귀결로 볼 수 없으며, 인간이 스스로의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그가 진입 할 수 있는 사회적 질서가 미리 구축되어 있어야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어린아이는 이미 담론화되어 있는 '타자의 언술'에 의하여 그에 걸맞은 주체로 자라나고자 하는 것이다. 즉, 우리는 타인으로부터 인정받는 존재로써 상징계에 들어 가고자한다. 이는 포스트 페미니즘에서 담론과 관렴이 깊다. 사회가 부여한 남성성, 여성성에 의해서 성 관념이 자리 잡게 되고, 남성은 남성으로 여성은 여성으로 자라 나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라캉의 정신분석학이 갖는 의의는 개인을 둘러싼 이데올로기의 찾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이에 앞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라캉이 가장 먼저 주목한 것이 인간의 정신세계라는 점이다. 주체를 둘러싼 이데올로기 역시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 진 것이다. 우리는 주체를 둘러싼 이데올로기의 선행에 주목하기보다, 개인으로 돌아가 이데올로기를 구성한 주체, 그 자체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인간 무의식의 구조를 통한 주체 찾기'. 이가 바로 라캉이 우리에게 던져주고 했던, 정신분석학의 의의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