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주도의 돌문화] 제주도의 돌문화

등록일 2004.07.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한국지지 수업 발표자료로 작성하였습니다.
현무암이 많은 제주도에서 옛부터 어떻게 돌을 사용하였는지 현대적 시각에서 재해석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제주도의 돌담
(2) 제주도의 생활용품
(3) 신앙적 이용
(4) 마을의 안위를 위한 돌 이용

3. 결론

본문내용

제주도로 들어가는 비행기 창으로 밖을 내다보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흰 구름에 가려진 묵직한 한라산 정경이고, 그 다음 더 가까이 이르면 해안가의 검은 현무암 바위에 부서지는 하얀 파도이다. 제주도는 지금부터 약 1백 만년 전 제 3기의 프리이오세 초기에 있었던 화산활동에 의하여 형성된 화산섬이다. 이러한 화산활동의 영향으로 제주도는 돌의 섬이 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현무암이 가장 많다. 제주도는 한라산이 섬 전체를 차지하고 있고, 한라산의 분화구에서 내뿜어진 돌들이 제주 전체에 흩어져 사람들의 생활을 여러 면에서 규제해왔다. 돌들이 땅을 차지하고 있고, 태풍의 길목에 위치하여 해마다 태풍에 허덕여야 했으며, 갈천으로 물이 부족하여 해안에서 생활을 지탱해왔다. 제주도 사람들은 이러한 불모의 자연환경을 이겨 나가는 싸움과 같은 생활을 통해서 삶의 지혜를 얻었다. 그것은 제주의 돌 문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주의 문화는 '돌을 다루고 돌과 싸우면서 돌에 의지하여 그것과 하나가 되어 이룩해낸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