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고전문학] 청산별곡 연구

등록일 2004.07.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참고문헌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많은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정말 열심히 작성한 페이퍼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 론
2.「청산별곡」의 구조 분석
(1) 형식 구조 분석
(2) 내용 구조 분석
(3) 후렴의 의미 분석
3. ‘청산’의 의미 분석
4.「청산별곡」의 공간 분석
5. 결 론
※ 청산별곡 원문
※ 주요 연구자의 해석 비교

본문내용

1. 서 론

「청산별곡」은 총 8연으로 구성되어 있는 고려 가요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구성에 있어 논리성이 두드러지고 내용 또한 고도의 상징성을 지니고 있어 주목된다. {악장가사(樂章歌詞)}에 전문이 실려 있고,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에 곡조와 제 1연이 실려 있다. 이 밖에도 {악학편고(樂學便考)}에도 전문이 실려 있으나 그 내용은 악장가사와 큰 차이가 없다.
「청산별곡」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하여 여러 분야에 걸쳐서 연구되어 왔다.
고려 가요 전체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활발히 논의된 것은 어구나 어석(語釋)에 대한 연구이다. 작품에 대한 어느 정도의 의미적 해석이 이루어져야 본격적인 작품에 대한 논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청산별곡」에 대해서도 양주동의 {여요전주(麗謠箋註)}를 시작으로, 전규태, 박병채, 김완진, 서재극 등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어석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발생 연대 및 작자층, 주제 등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가들에 의해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되었다.
「청산별곡」의 성격에 대한 지금까지의 견해는 이 노래를 현실도피적인 것으로 보는 쪽과 이와는 달리 현실에 대한 집착으로 보는 견해, 유랑민의 생활고를 읊은 것으로 보는 견해로 크게 나뉘어 왔다. 조윤제는 "어떤 실연(失戀)에서 세상을 비관하여 한 많고 쓰라린 속세를 버리고 차라리 청산에 파묻혀 머루와 다래를 따먹으며 여생을 보내리라 하였다"라고 하였고, 양주동은 짝사랑의 비애를 중심으로 하여 맘 둘 곳 없는 생의 비애를 노래한 것이라고 하였다. 김형규는 어떤 젊은이가 사랑에 실패함인지, 또는 그 당시 혼란하고 부패한 사회에 싫증이 나서인지 속세를 떠나 청산이나 바닷가로 헤매면서 자기의 애달픈 심정과 생에 대한 비애를 노래한 것으로, 슬프면서도 원망하는 것이 없고 憂愁 중에서도 낙천적 성격을 가진 노래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견해들은 모두 이 노래를 현실 도피 혹은 은둔의 측면에서 이해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