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 고려가요의 작자층과 수용자층 연구

등록일 2004.07.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많은 자료들을 참조하여 열심히 작성한 페이퍼입니다.
보시면서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 론
2. 고려가요의 형성
3. 고려가요의 이중적 성격
1) 민요적 성격
2) 악장적 성격
4. 고려가요의 작자층과 수용자층 분석
1) 내용상의 차이점을 통한 분석
2) 사회적 배경을 통한 분석
3) 현전하는 작품의 형성 단계를 통한 분석
5.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고려가요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작자층과 수용자층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확실한 결론에 이르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자료의 한계에 있다.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고려가요는 {익재난고}, {고려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악장가사} 등에 노랫말이나 설명이 실려 있는 몇 수가 전부이다. 이렇게 적은 양의 자료로 고려시대 우리말 가요의 실상을 밝히는 일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부족한 자료도 문제지만, 기존의 연구자들이 문제를 보는데 있어 너무 피상적인 인식을 지니고 있었던 면도 있다. 초기의 연구에서는 작자층과 수용자층에 대한 견해가 두 가지로 대별되는 경향을 보였다. 즉 속요의 민요적 성격에 얽매여서 그 작자층과 수용자층을 고려시대의 민중층으로 이해하려는 경향을 보이는가 하면, 이들 가요들이 궁중연악(宮中宴樂)에서 불려졌음을 중시하여 작자층과 수용자층을 왕과 그 주변인물로 한정하여 이해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여기에서 나아가, 향당(鄕黨)의 상층문화 속에서 이미 향유되던 가요가 그대로 궁중으로 들어가게 되었으므로 그 작자층과 수용자층을 향당의 상층 계층으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도 등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들을 보면서, 문제에 대해 너무 피상적인 태도로 접근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즉 시대나 사회 상황을 면밀히 살펴보지 않고, 작품의 배경이나 내용에 대한 분석에 바탕을 두지 않은 채 내린 결론인 것이다. 이에 본고는 고려가요가 생성된 시대나 사회 상황, 작품의 배경이나 내용을 좀더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려가요의 작자층과 수용자층을 밝혀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작품의 배경이나 내용을 분석하여 직접적인 작자층과 수용자층을 파악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