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연극사조] 체호프의 부조리

등록일 2004.07.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각주에서부터 참고문헌까지 거의 완벽하게 구성한 리포트입니다.

기말고사 대체로 제출해서 A+를 받았으니 품질은 확실히 보증합니다. 정리하고 추가한다면 졸업논문으로도 가능할겁니다.

목차

1. 체홉의 화두- 인간행동과 사회의 부조리성

2. 각 작품의 줄거리와 의의
(1) 현실과 이상(사랑)의 분리- 갈매기
(2) 바냐 아저씨- 상실된 희망과 현실순응
(3) 세 자매 - 이상향을 향한 욕망과 좌절
(4) 벚꽃 동산-현실과 자아의 분리

3. 그래도 삶은 계속된다.

본문내용

체홉의 희곡은 평범한 일상의 생활 속에서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각 인물들은 흐르는 시간 속에서 이루지 못한 희망에 매달리고 자기의 어리석음으로 인한 결과에 비통해하거나 행복했던 과거의 기억에 얽매어 현실을 보지 못하거나 또는 미래에 대한 막연한 희망을 품고 살아간다. 한마디로 현실과 꿈의 괴리가 만들어낸 부조화속에서 고통스런 일상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체홉 작품의 ‘부조리’는 바로 여기에서 출발한다. 현실과 이상의 분리(갈매기), 상실된 희망과 현실순응(바냐 아저씨), 이상향을 향한 욕망과 좌절(세자 매), 현실과 자아의 분리(벚꽃동산)등 극중 인물들은 모두 현실과 이상의 사이에서 방황하고 좌절하면서도 끝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무엇이 잘못 됐는지 알면서도 거기에 끌려 다니는 인간- 이것만큼 비합리적이고 우스운 ‘부조리’가 또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인물들의 우스운 모습이나 부조리한 상황은 바로 현실에서 허우적대는 우리 자신의 모습이기 때문에 우습다기 보다는 왠지 서글프면서도 인간적인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참고 자료

안톤 체홉,「바아냐 아저씨」, 김성호 옮김, (청목, 1990)
오종우, 「체호프 드라마의 웃음세계」, (연극과 인간,2000)
박혜정, 「Anton Pavlovich Chekhov과 그의 작품세계」,(서울시립대 영문과 학사논문)
월간 한국연극, 「갈매기, 벚꽃동산 리뷰」2004년 5월호
대학내일 234호, 공연리뷰- 체홉의 단편 소설
기타 매일신문, 문화일보, 연합뉴스등의 연극 리뷰 인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