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행문] 성산패총을 다녀와서

등록일 2004.07.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실 나는 내가 살고 있는 곳의 유적지를 돌아본 기억이 없다. 그래서 이번 리포트를 계기로 내가 살고 있는 마산, 창원 지역의 유적지를 돌아보려고 한다. 우선 창원에 있는 성산패총을 둘러보았다. 국사시간에 성산패총에 관해 변한의 철 요충지로 배웠다. 그흔적이 남아 있는 곳이 바로 성산 패총이란 것을 말이다. 우선 나는 성산패총을 둘러 보기 전에 성산패총이 정확이 어떤 곳인가에 대해 알아야 할 것같아서 internet을 통하여 알아 보았다.
사적제240호. 마산만에 면한 창원평야의 중심부에 있는 높이 49m의 독립된 구릉 위에 있다. 1968년 부산대학교에 의해 1차 발굴이 시도되었고, 1974년 2월부터 5월까지 재조사 실시하였다. 패총이 분포하는 구릉의 정상부는 약 3만 5000㎡에 달하는 평탄한 지형을이루고, 패총은 동 ·남서 ·북쪽의 3개 경사면에 흩어져 있다. 패총의 10∼30cm의 표토층밑에 2∼3m의 두꺼운 패각층(貝殼層)이 형성되었으며, 그 속에서 김해식(金海式) 토기의 파편들이 발견되었는데, 하층에서는 주로 적갈색 토기, 상층에서는 회청색 경질(硬質)의 토와 신라토기가 출토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