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화인류학]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요약(3,6,8,9 장)

등록일 2004.07.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 3 장 문화와 인성-얌전한 인디언, 주니족, 사나운 야노마모 남자들
제 6 장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 말하지 않고 이야기하기,
마다가스카르의 남성과 여성의 말하기
제 8 장 권력과 사회통제 - 빅맨과 추장, 에스키모 사람들의 노래 시합
제 9 장 경제 - 좋은 것은 제한되어 있는가
화폐의 사용과 아프리카 사람들의 삶

본문내용

제 3 장 문화와 인성-얌전한 인디언, 주니족, 사나운 야노마모 남자들

문화에 따라 각 민족의 인성이 다양하게 존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대체로 굳셈, 씩씩함 등의 남성다움을 으시대는 것이 일반적이며, 반대로 얌전함, 순종적임 등의 여성다움을 강조하는 것도 공통적인 일이다.
미국 남서부의 리오그란데 강가 서쪽에 거주하는 주니족은 조금 색다른 남성다움을 드러낸다. 그들은 풍부하고 복잡한 의식의 준비와 집행을 중심으로 생활하고 성인들은 낮시간의 대부분을 의식에 바친다. 사회 지향적인 문화를 갖고 있는 주니족은 개인적인 일에는 크게 흥미를 기울이지 않으므로 결혼도 별다른 의식이나 절차 없이 행해진다. 신부의 권리가 존중되는 결혼생활이므로 이혼도 손쉬워서 쉬운데 여자가 이혼할 생각이 들면 현재 남편의 소유물을 모두 챙겨서 문턱에 놓아두고 이것을 본 남편은 보따리를 들고 울면서 어머니 집으로 되돌아간다. 그러나 남편은 아내의 간통이 자신의 권리를 침범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뿐더러 남편을 바꾸려고 하는 첫번째 단계로 생각하기 때문에 너그럽게 봐줄 수 있는 행위가 된다. 결혼과 이혼의 절차나 과정이 간단함에도 불구하고 말다툼을 좋아하지 않는 주니족의 결혼생활은 대부분 평화롭게 한평생 지속된다.
개인적인 권위나 카리스마는 주니족이 가장 경멸하는 특징이다. 이상적인 사람이란 남들을 이끌려고 하지 않고, 이웃 사람들의 구설수에도 한 번도 오르지 않는, 위엄 있고 사근사근한 사람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