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국가 사회주의 독일과 제 2차 세계대전

등록일 2004.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바이마르 공화국과 파시즘의 대두
1) 바이마르 공화국의 실패와 대공황
2) 히틀러의 군력장악.
3) 정치적 억압과 학살

2. 독일은 왜 히틀러를 선택했나? 히틀러는 왜 유대인을 박해했나?
1) 히틀러 Adolf Hitler (1889-1945)

3. 제 2차 대전
1) 제2차대전의 발발.
2) 제2차세계대전의 경과

4. 2차세계대전의 결과

본문내용

제 1차 세계대전을 경험한 사람들은 전쟁없는 평화로운 세계와 자유를 갈망하였다. 그리하여 국제연맹이 탄생하고 베르사이유체제가 수립되었다. 그러나 국제연맹은 영구적인 세계평화의 유지에 미흡하였고 베르사이유체제 또한 많은 결함을 지니고 있었다. 그래도 1920년대는 국제 협조의 분위기가 조성되고 평화가 증진되는 듯이 보였다. 많은 신생국가들은 민주주의적인 공화제를 택하고 이미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리고 있던 나라에서는 보통선거권을 채택하는 등 자유와 민주주의가 발전하는 듯 보였다. 그러나 1929년 미국에서 발생한 경제공황은 세계적인 규모로 확대되어 1930년대 초에는 거의 모든 국가가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을 당면하게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도발의 전적인 책임을 져야 했던 패전국 독일은 바이마르공화국으로 탈바꿈했지만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면에서 매우 어렵고 비참한 상태에 놓였다. 독일은 패전으로 13%의 영토, 그 중에서도 철광지역은 2/3를 상실했다. 제대군인들에게 변변한 일자리조차 제공되지 못했다. 그들 중에서 다시 참호속의 공동체 생활을 그리워하며 전쟁을 계속할 것을 바라는 군국주의적 분위기가 확산되었다. 그리하여 민주적인 바이마르 공화국이 종말을 고하고 히틀러의 나치스가 정권을 장악하였다.

참고 자료

브리테니커 백과사전, 손에 잡히는 서양사 이야기2,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케임브리지 독일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