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치과생체재료] 치과재료-석고

등록일 2004.07.10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Title : 치과용 석고 실습
Ⅱ. Date : 5월 3일
Ⅲ. Purpose
Ⅳ. Introduction
Ⅴ. Result
Ⅵ. Discussion

Ⅰ. Title : 치과용 석고 실습 2
Ⅱ. Date : 5월 10일
Ⅲ. Purpose
Ⅳ. Result
Ⅴ. Discussion
Ⅵ. Reference

본문내용

치과용 석고를 제조할 때 모든 이수석고를 반수석고로 전환하기는 어렵다. 소성하는 동한 대부분 석고 입자는 반수석고로 변경하나 일부는 이수석고형으로 남고 일부 입자는 탈수하여 수용성 무수황산칼슘으로 변한다. 치과용 반수석고는 흡습성이 큰 물질이므로 습도가 높은 상태에서는 수분을 흡수하여 이수석고로 되고 황산칼슘 비율은 변화한다. 반수석고 분말표면에 적은 양의 이수석고가 있으면 결정화에 부가적인 핵으로 작용한다. 수분에 의한 오염이 증가하여, 반수석고 분말에 많은 이수석고를 형성하면 반수석고의 용해를 지연한다. 치과용 석고, 경석고, 초경석고가 수분에 오염되면 경화시간은 지연된다. 가장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하여는 모든 석고산물은 밀봉용기에 보관하여 습기와 차단하여야 한다.
석고산물의 경화시간은 쉽게 변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물을 쉽게 흡수하는 성질이 있는 치과용 석고는 수분을 흡수하여 석고로 변화할 수 있으며 수분의 흡수는 치과용 석고의 경화 시간과 다른 성질을 변화시킨다. 화학반응의 속도도 적절한 화학제를 첨가함으로 완전히 경화할 때가지 수분에서 수시간이 경화하도록 할 수 있다. 결정설에 의하면 반수석고와 이수석고의 용해도 차이로 석고산물은 경화한다. 20 에서 반수석고는 같은 양의 물 속에서 이수석고보다 4.5 배 많이 용해한다. 만약 4.5 의 비율을 특정한 염을 첨가하면 화학 반응은 더 증가하고 경화시간은 짧아진다. 이 변화하는 염을 경화촉진제라고 한다. 반대로 어떤 염을 첨가하여 반수화물과 이수화물의 용해도 비를 감소하면 반응은 느려지고 경화기간은 길어지는데 이 때의 염을 경화지연제라 한다.

참고 자료

치과용석고산물 김철위 역음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치과생체학재료학교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