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건축환경] 열환경 지표

등록일 2004.07.09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유효온도(ET ; Effective Temperature)
2. 수정유효온도(CET ; Corrected Effective Temperature)
3. 작용온도(OT ; Operative Temperature)
4. 신유효온도(NET* ; New Effective Temperature)
5. 작동온도(OP; Operative Temperature)
6. 흑구온도(GT ; Globe Thermometer)
7. 불쾌지수(DI ; Discomfort Index)
8. 예상온열감(PMV ; Predicted Mean Vote)

본문내용

1. 유효온도(ET ; Effective Temperature)
유효온도는 1923년 Yaglou, Houghton이 제안한 것으로 기온, 습도, 기류의 3요소를 조합하여 단일척도로 표시한 것으로 인체의 체감을 피험자의 실험에 의해 나타낸 최초의 열쾌적 지표이다. 실험조건은 피험자 15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하였고 상대습도 100%인 포화상태에서 정지공기(풍속 0.08∼0.13㎧)의 실내온도를 유효온도의 지표로 하였다. 유효온도에 의한 쾌적범위는 평상복 차림의 경(輕)작업일 때 동계는 ET 17∼21℃(상대습도 40∼60%), 하계는 ET 20∼24℃(상대습도45∼65%)이다.

2. 수정유효온도(CET ; Corrected Effective Temperature)
수정유효온도는 1934년 영국의 T. Bedford와 C. G. Warner가 제안한 것으로 유효온도의 단점인 복사열의 영향이 고려되지 않은 것을 보완하였다. 유효온도의 기온을 글로브 온도로 대신하여 복사열을 고려하고 상대습도, 기류속도를 조합하여 수정유효온도로 하였다. 수정유효온도의 값은 그림 좌측의 지표인 건구온도 대신에 글로브온도를 대치하여 유효온도선도와 같은 방법으로 읽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