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역사학] 현대역사학의 추세와 방법론

등록일 2004.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현대역사학의 추세와 방법론이라는 책을 요약한 것입니다. 역사학의 방법론과 동향이 매우 자세하게 설명되어져 있습니다.

목차

1. 변화하는 세계와 역사 : 19세기 말에서 제2차 세계대전까지
1) 20세기 전반의 역사학
2) 역사학의 위기
3) 마르크스주의와 그 역사학

2. 새로운 개념, 새로운 방법론의 탐색

3. 사회과학의 영향
1) 사회학과 인류학의 기여
2) 심리학과 역사
3) 경제학과 인구학
4) 역사에서의 수량화
5) 현재의 상황

4. 역사의 새로운 영역들
1) 先史時代史
2) 아프리카史
3) 라틴아메리카 역사의 새로운 패턴들
4) 아시아역사의 현 추세들
5) 제3세계 역사연구의 현재 상황

5. 역사의 의미를 찾아서 : 민족사, 비교사, 그리고 ‘사변적 역사’
1) 민족사와 지역사
2) 세계사의 전망
3) 역사철학과 ‘사변적 역사’
4) 비교사

6. 역사연구작업의 조직
1) 자료에의 접근과 문서관리소의 조직
2) 새로운 기술의 영향
3) 대학, 학회, 연구소
4) 역사가 개개인의 위치

7. 오늘날의 추세와 문제점 : 몇 가지 결론적인 고찰

본문내용

제2차 세계대전은 주로 두 방향에서 우리의 歷史槪念의 영향을 미쳤다. 2차 대전으로 야기된 가장 명백한 결과는 역사가의 연구환경이 급격하게 변화되었다는 사실이다. 1945년 전후의 세계정세를 비교해보면 네 가지 큰 변화가 곧 뚜렷하게 나타난다. 첫째, 세계의 어느 한 곳에서 일어난 일이 다른 곳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경우는 더 이상 없다. 따라서 20세기의 역사는 완전한 의미의 세계사라 할 수 있다. 둘째, 과학과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여 세계 전역에 새로운 사회적·知的 유형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게 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셋째, 유럽의 중요성이 감소되어, 대외적으로 유럽의 힘이 축소된 데 반해, 소련과 미국이 성장하여 우세한 위치를 점하는 한편, 아시아와 아프리카도 힘을 얻고 있는 형편이다. 넷째로는 자유주의를 기본원칙으로 한 질서의 해체와 19세기에 알려져 있던 어떤 것과도 아주 다른 사회적·정치적 제도의 대두를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근본적인 변화들에 직면해서, 새로운 세대의 역사가들이 그들에게 전래된 전제들을 재검토하지 않을 수 없었음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들의 自信을 파괴한 것은 1939년과 1945년 사이에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이었다. 유럽 유대인의 絶減, 동유럽에서 자행된 나찌의 광폭한 행위들, 현대판 민족대이동 Volkerw-anderung에서의 수많은 男女老少의 유랑, 끝으로 히로시마와 나가사끼에서의 원자탄에 의한 大虐殺 등에 직면하여서는 어떤 지각있는 사람도 역사의 과정을 옛날과 같이 자기만족적으로 바라볼 수는 없었다.

참고 자료

G. 배러클로우 저, 이연규 역, 『현대 역사학의 추세와 방법론』, 풀빛, 198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