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제관계] 미국과 EU의 새로운 국제질서

등록일 2004.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국과 EU의 관계를 세력균형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했습니다. 주장을 뒷받침하는 사례를 제시하여 논리성을 높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탈냉전 이후 국제질서
-미국의 패권주의에 대한 고찰
-EU의 확대와 영향력 증대
Ⅲ. 두 국가 관계에 세력균형이론 적용
Ⅳ. 경쟁적 세력균형이론 사례
-EU와 미국의 통상마찰
-경제적 부분에서 미국 견제 정책
Ⅴ. 협조적 세력균형이론 사례
-NOTO와 미-EU의 안보협력
-EU의 독자적 안보정책 추진
Ⅵ. 결 론

본문내용

역사적인 추세를 보면 하나의 패권국은 일정기간 국제체제의 안전보장과 질서를 마련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패권국의 정당성은 점차 상실되고 국제적 힘의 분산이 이루어진다. 점차 패권국의 지위가 동요되고 도전국이 대두하면서 국제질서의 변화가 일어나는 모습을 보인다. 현재는 미국이 이러한 역사적 과정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냉전시대가 종식된 이후 세계질서는 미국이라는 단일국가 중심의 단극체제로 전환되었다. 미국은 경제력과 군사력의 압도적인 힘을 바탕으로 패권국가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미국의 패권국가로서의 행위는 ‘팍스 아메리카나’라 불리며 전 세계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증대시켰다. 그러나 미국의 일방주의와 지나친 패권화는 점차 다른 국가들에게 위협의 요인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미국의 영향력을 견제하려는 국가나 세력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최근 동유럽 10개국을 새로 맞이하여 더욱 세력이 확대된 EU를 중심으로 미국과의 관계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탈냉전 이후 EU는 경제와 군사부분에서 기존의 미국에 대한 종속적 관계를 벗어나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U는 경제부분에서의 견제를 통해 미국의 경제적 영향력을 감소시키려 하고 있다. 이에 비해 안보부분에서는 기본적으로 공동안보의 형태를 취하면서 미국에 대한 견제가 비교적 느슨한 편이다. 이러한 EU의 미국에 대한 견제 노력은 세력균형이론으로 설명가능하다. 미-EU간의 관계는 큰 틀의 세력균형이론에 담을 수 있고 세부적인 사항에 따라 세력균형이론 적용의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