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설이론] Ian Watt의 소설의 발생(The Rise of the Novel)

등록일 2004.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18세기 영소설 대학원 수업시간에 이안 와트(Ian Watt)의 "The Rise of the Novel"중에서 디포,리차드슨,필딩에 대한 부분을 내용정리해서 발제한 자료입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소설의 기원과 리얼리즘
2. 인간의 개인적 경험
3. 새로운 관점(perspective)
4. 개체화된 실재로서의 등장인물
5. 특정한 시간적 차원
6. 특정한 공간적 차원
7. 사실적인 산문체
8. 형식적 리얼리즘

본문내용

1. 소설의 기원과 리얼리즘

18세기 초기의 소설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흥미를 갖는 사람이면 누구나 물어봄직한 일반적인 질문들에 대해 아직 전적으로 만족할 만한 대답은 없는 형편이다. 그 질문들이란 다음과 같다. 소설은 새로운 문학형식인가? 보통 그렇게 받아들여지듯이 소설이 새로운 문학 형식이며 디포와 리처드슨 그리고 필딩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가정한다면, 소설은 과연 과거의 산문으로 된 이야기(Prose fiction), 예를 들어 그리스의 허구와 또는 중세나 17세기 프랑스의 허구와 어떻게 다른 것일까? 이러한 차이점들이 시대와 장소에 따라서 나타나게 되는 이유라도 있는가?
이 연구를 위해서 우선 필요한 것이 소설의 특질에 대한 어떤 기본적인 정의―좁은 뜻에서는 전시대의 설화문학을 제외하며, 넓은 뜻에서는 흔히 소설의 범주 속에 넣는 것이면 무엇에나 다 적용될 수 있는 정의를 내리는 일이다. 소설가 자신들은 이 점에서 우리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리차드슨과 필딩이 자신들을 새로운 종류의 글을 창시한 자들로 간주했고 둘 다 그들의 작품이 구식 로맨스(romance)와의 단절을 포함하고 있다고 본 것도 사실이다.

참고 자료

Ian Watt "The Rise of the Nove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