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일본대중문화의 이해] 데츠카오사무를 통해본 일본대중문화

등록일 2004.07.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데츠카오사무 그는 누구인가?
(2) 철완아톰에 대해서
(3) 저패니메이션이란?
(4) 데츠카오사무가 일본대중문화에 미친 영향

3.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만화영화라는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왔던 애니메이션. 어린시절 TV앞에서 주제가를 따라부르며 넋을 잃고 보았던 [우주소년 아톰], [로봇 태권V], [타이거 마스크], [들장미 소녀 캔디], [은하철도 999]에서 지금의 최첨단 기술력이 동원된 [토이스토리]나 [개미], [타잔], [에반게리온]에 이르기까지 애니메이션은 항상 우리들 곁에 함께 있다. 애니메이션을 어린이들의 오락 전유물로만 여겨지던 과거에 의미에 비하여 현대적 의미에서의 애니메이션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대중문화예술, 커다란 산업으로 평가되면서 문화적, 사회적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애니메이션의 형태인 어린이 위주의 재미있고 유쾌하기만 한 이야기의 틀에서 벗어나 인간의 정체성, 사회적 문제등 성인 취향의 테마를 다루면서 그 대상이 폭넓게 확대되었다. 이처럼 애니메이션은 이제 단순한 오락물로서가 아닌 하나의 대중문화예술 장르로써 당당히 그 위치를 자리잡고 있다.
이렇듯 우리에게 새롭게 다가서고 있는 애니메이션은 전세계적으로 월트디즈니를 중심으로한 미국과 일본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그 질과 양에 있어서 전세계를 지배하고 있으며, 우리에게도 매우 친숙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