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어독문] 독일 소설의 형태에 대하여

등록일 2004.07.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강의내용을 토대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물론 "A+"레포트입죠^^;

목차

1.서문
2.소설의 정의
3.독일 소설의 대표적인 형태
4.서양의 소설사
5.독일문학에서 소설론이 정립된 것은?
6.Epilogue

본문내용

서 문
『독일 소설의 형태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레포트를 작성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참으로 막막하다. 지금 내 머릿속에 문득 떠오르는 사자성어가 '절치부심(切齒腐心)'. 인터넷을 통해 그 의미를 찾아 보니, '(몹시 분하여) 이를 갈며 속을 썩임.'이라는데..

소설의 정의
독일 소설의 형태에 관한 고찰을 나열하기 전에 먼저 소설에 관한 정의를 알아 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백과사전에서는 '소설(小說)이란, 작자가 자기의 눈을 통해 본 현실적 인생을 구성적(構成的)으로 서술한 창조적 이야기'라 정의가 내려지는데, 강의 내용에서 보면 '예술이나 사랑하는 이야기를 매어있지 않은 언어 형식으로 독자들을 즐겁게 해주고 교육을 시켜주는 내용을 담은 것(Pierre Daniel Huet作, 「소설의 이론」, 1670年)'이라 정의 내려졌다. 전자의 경우가 포괄적인 '소설'에 관한 포괄적인 정의라 하면, 후자의 경우는 '독일소설'에 관한 좁은 의미의 정의라 생각되어진다. 여기에서 마지막 부분에 나와 있는 '교육을 시켜주는 내용'이라는 대목이 다소 기존에 알고 있던 소설에 관한 설명들과는 거리가 좀 있는 듯 느껴질 것이다. 독일소설의 정의에 비추어져 있는 '교육'의 중요성. 여기서 유추해 볼 수 있듯이 독일소설의 대표적인 형태는 '교양소설(=교육소설, 발전소설)'이다.

참고 자료

강의내용/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