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바그다드 카페와 THE POWER ONE을 통해본 정치미학

등록일 2004.07.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두편을 정치적으로 분석한 수준있는 레포트임

목차

Ⅰ. 시작하며- 모든 영화는 정치적이다.
Ⅱ. 만남의 향연 -바그다드 카페-
ⅰ. 미국은 유럽에게 뭐를 남겨줄 것인가?
ⅱ.여자의 정체성
ⅲ. 흑과 백
Ⅲ. 만남의 이유-THE POWER OF ONE-
ⅰ. 혼돈의 역사
ⅱ. 만남의 이유
ⅲ. 떠날 수 없는 역사
ⅳ. THE POWER ONE는 ONE AGAINST ALL가 될 수 없다.
Ⅳ. 두 영화의 닮은꼴
ⅰ. 영화의 정치적 폭력성?
ⅱ. 영화 속 만남의 정치성
Ⅴ. 끝마치며-처음과 끝은 모두 정치적이다.

본문내용

영화와 정치라는 두 개의 전혀 다른 단어가 어떻게 하나로 묶일 수 있는지는 쉽게 알 것 같으면서도 정작 어렴풋이 나마 이해하는데는 몇 달의 시간이 걸렸다. 사실 지금도 조목조목 일목요연하게 말해보라면 자신이 없다. 다만 내가 말 할 수 있는 것은 영화를 텍스트 자체로 봤을 때 우리는 이미 그 정치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에 있다. 에이젠슈타인의 <전함포템킨>에서 우린 무수히 열거되는 관련 없는 수많은 장면들을 봤다. 분명 비쥬얼에 불과했지만 그 연속되는 장면 속에서 강한 충격을 받았다. 관련이 없어 보이는 다른 장면들 속에서 그 관련성을 찾으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끊임없이 사고를 추구한다. 단순한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우린 이미 그것을 읽어 내려가고 있는 것이다. 그 읽는 과정에서 읽는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른 사고를 하게 된다. 자신의 기본적인 생각에 따라 영화는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혹은 다른 어떤 것으로도 읽혀진다. 난 거기서부터 영화의 정치성은 시작된다고 본다. 이제 다음 영화들을 통해 이러한 정치성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영화로 보는 정치 -박종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