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 브레히트의 예외와관습

등록일 2004.07.08 | 최종수정일 2014.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Bertolt Brecht 베르톨트 브레히트
2. 시대적 배경
3. 브레히트에 대하여
4. 브레히트의 연기론
5. 예의와 관습
1) 줄거리
2) 작품분석

본문내용

5. 예의와 관습

1) 줄거리
상인은 사업상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길잡이와 쿨리를 무자비하게 독촉하고 심지어 길잡이에게 쿨리를 구타하도록 강요한다. 두 고용인의 결탁이 두려운 나머지 상인은 길잡이를 해고한 채, 강도가 출몰하고 인가가 없는 사막길로 짐꾼 쿨리를 몰고 간다. 석유사업을 놓치지 않으려는 욕심에서 그는 헤엄을 칠 줄 모르는 쿨리에게 홍수가 진 강을 건너도록 권총으로 협박하며, 결국 물 속에 들어간 쿨리는 팔에 부상을 입는다. 상인은 증인이 없는 이 지역에서 쿨 리가 자기를 제거할지도 모른다는 공포에 사로잡혀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의혹의 눈으로 쳐다본다. 식수가 떨어져 갈 무렵, 상인은 몰래 자신의 수통에서 물을 마시고 쿨리 역시 길잡이가 예비로 건네준 물을 마신다. 쿨리는 자신만 살고 주인이 기갈로 죽을 경우 오해와 처벌을 받을 것이 두려워 예비 수통을 상인에게 주려한다. 그러나 상인은 쿨 리가 돌로 자신을 쳐죽이려 한다고 오인한 나머지 그를 사살한다.
후반부에서 이 살인 사건은 쿨리의 미망인의 고소로 재판에 회부된다. 길잡이의 증언에 의해 상인이 무방비 상태의 선량한 쿨리를 죽였음을 밝혀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