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신학] 누가와 성령(성령세례 문제와 관련하여)

등록일 2004.07.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문
1. 누가의 구원역사 이해와 성령
(1) 누가복음
(2) 사도행전
2. 누가와 성령세례의 의미
(1) 누가복음
(2) 사도행전
3. 성령이 예수님에게 오신 의미
4. 성령이 제자들(교회)에게 오신 의미
5. 미래의 연구와 관련하여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성령세례란 과연 무엇을 가리키고 있는가? 성령세례는 교회를 통해서 주어지는 세례 갸섭 와 어떻게 다른가? 성령세례는 교회적 세례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것인가? 성령세례와 중생(혹은 회심)은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가? 중생은 크리스챤이 첫번째 경험이며 반면에 성령세례는 그 뒤에 오는 두번째 경험 인가? 그래서 성령세례에 대한 개인적인 체험이 없는 신자들은 성령세례를 받기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하는가? 아니면 예수믿고 중생한자는 성령세례의 구체적인 체험 없이도 이미 성령세례를 받은자라고 할 수 있는가? 성령세례가 반드시 필요하다면 성령세례를 받기위한 필수적인 조건은 무엇인가? 성령세례를 받은 구체적인 증거는 무엇인가? 방언은 성령세례에 필수적으로 동반하는 것인가? 초대교회에 있었던 오 순절의 성령세례는 반복될 수 없는 것인가? 아니면 오늘도 교회 안에서 반복될 수 있는 계속적인 것인 가 오순절의 성령세례는 창조 그리스도의 오심 죽으심 부활 승천 등과 같이 구원역사적 사건의 한 부분인가? 아니면 모든 크리스챤에게 개별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구원 적용의 한 부분인가? 성령세례와 성령충만은 서로 다른가 아니면 서로 같은 것인가? 전자는 한번만의 체험인 반면에 후자는 반복적인가?
성령세례와 교회의 머리되신 주님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성령세례에서 주님은 단지 성령 파송자 혹은 수여자인가? 아니면 성령세례를 통해 그 자신이 친히 교회에(또는 개인에게) 오시는가?
위에서 제기한 질문들과 관련된 이른바 "성령세례" 논쟁은 이제 우리나라에서 단순히 전통적인 교회와 오순절교회(순복음교회) 사이의 문제가 아니라 전통적인 교회의 내적 문제로 발전되고 있다. 예를들면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적인 교회로 볼 수 있는 많은 장로교 신자들과 목회자들까지 이 문제들에 대한 통일된 해답을 가지지 못하고 있으며 심지어 같은 교단의 신학대학 교수들 사이에서도 이 문제들과 과 련하여 심각한 해석상의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1. 차영배,"오순절의 성령강림의 단회적 사역과 그 본질적 사역의 계속성" 성경과 신학3(한국 복음주의 신 학회 논문집, 엠마오, 1986)
2. "오순절 성령강림의 단회성에 관한 R. B. Gaffin교수 의 견해 비평" 성경과 개혁주의 신학 : 오병세박사 회갑 논문집(개혁주의신행협외 1986)
3. 고재수(N. H. Gootjes )교수의 성령으로의 세례에 관하여" 고려신학보16(고려신학 대학원 1988)
4."서철원교수의 성령세례와 구원에 대한 논평" 목회와 성령(총신대학 신학대학원 초청 강연집, 에페소 서원 1991)
5. 안영복 성령론의 바른이해(기독교 문서 선교회 198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