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국제재무] 주가-환율-금리의 상관관계

등록일 2004.07.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연습문제가 추가되어있습니다.
미국의 급속한 경제성장 속도가 둔화되어 경기하강 국면으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대적으로 유럽은 그동안의 상대적인 경기침체에서 벗어나 경제성장에 가속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은 경기침체에서 벗어날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다. 미국의 기록적인 무역적자는 경기둔화와 함께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상대적으로 일본의 무역흑자도 함께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 상황에 대한 분석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환율이란 그 나라의 경제력을 의미한다. 1997년 IMF이후 변동환율제도로 전환된 뒤 원화가치는 약세를 이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화폐 가치가 낮으면 우리나라의 경제력 역시 좋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나리의 경제력이 좋지 않다는 것은 주가 역시 낮을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화폐 가치가 강세라면 우리나라의 경제력이 강하다는 이야기이다. 우리나라의 경제력이 강하다면 주가 역시 높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화폐 가치가 낮다면, 즉 요즘처럼 환율이 높으면 대외경쟁력이 생기고 그러면 수출이 잘되고 경제가 좋아지니까 주가가 상승해야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될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만 환율이 높다면 수출이 잘되겠지만, 다른 나라 역시 환율이 높아진다면 수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른 나라 역시 경쟁력이 생기기 때문이다.
환율이 높다는 것은 우리나라가 비젼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외국인 투자자나 국내 투자자들이 우리나라에 투자를 할 리는 무방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렇게 환율과 주가와의 관계는 음(-)의 상관관계라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글로벌 재무전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