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취약물] fentanyl, sufentanil, alfentanil의 차이점

등록일 2004.07.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취과에서 사용하는 비슷한 3가지 약물에 관한 전문 자료입니다.

목차

fentanyl, sufentanil, alfentanil의 차이점

본문내용

1. Fentanyl
morphine 보다 50~100배 강력한 합성 opioid 로서 지방용해도가 매우 커 작용개시가 빠르고 작용시간이 비교적 짧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morphine 과는 달리 혈뇌장맥을 쉽게 통과하여 정맥 주사후 3~5분 내에 최대 효과를 나타낸다.
짧은 시간내에 광범위하게 전신에 분포하므로 혈장 농도는 빨리 감소하고 소량을 사용하면 재분포에 의하여 효과가 끝나면서 작용시간이 짧지만 정맥투여를 여러번 반복하면 축적효과에 의하여 제거반감기가 길어진다. 간혈류량에 의해 제거되므로 간혈류량이 감소된 경우에는 fentanyl의 작용시간이 증가될 수 있다.
직접적인 심혈관 억제는 거의 없고 서맥이나 교감신경계 흥분이 감소하는 등의 간접적인 요인에 의하여 심혈관 억제가 일어난다. histamine을 유리하지 않기 때문에 대량의 fentanyl 사용이 가능하다. 골격근 긴장도를 증가시키며 특히 전흉부의 근육에서 두드러지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근육이완제를 서서 폐환기를 시켜야 할 때도 있다. 소량(3~5mcg/kg)의 fentanyl을 마취유도 1~3분전에 정맥주사하면 후두경하 기관내삽관에 따른 혈압상승과 빈맥을 예방할 수 있다. 대량(50~100mcg/kg)의 fentanyl은 소량의 흡입마취제 사용에도 견딜 수 없는 심혈관 예비력이 극히 작은 환자의 단독 마취제로 산소-근육이완제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마취과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