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루카치,지라르,골드만

등록일 2004.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만점받은겁니다.

본래가 어려운 책이니 도움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소설의 역사․철학적 배경과 분석 방법
1. 소설의 역사 철학적 배경
2. 소설의 분석 방법
Ⅲ. 루카치, 지라르, 골드만의 공통점과 차이점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한편의 위대한 소설은 단지 일련의 에피소드들로 구성된 ‘이야기’가 아니다. 소설은 경험세계 즉, 근대 자본주의의 산물이며 동시에 총체적 측면에서 포착하여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가능세계를 지향하는 것이다. 하이데거는 소설 산출의 토대가 되는 근대 자본주의를 ‘밤의 어둠’이라 하여 훼손된 가치, 즉 교환가치 속에서의 인간소외를 출현 시킨 것이라 하였다. 그리고 앞서 말한 ‘교환가치 속에서의 인간소외’를 ‘혼자 있음을 인간의 본질적 존재 조건으로 하는 전위예술’로 표현한 것이 소설인 것이다. 이러한 소설을 분석하는데 있어 기본이 되는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 게오르그 루카치, 르네 지라르, 루시엥 골드만, 의 관점을 알아보고 세 관점 사이에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를 구분하려 한다.

Ⅱ. 소설의 역사․철학적 배경과 분석 방법
1. 소설의 역사 철학적 배경
1.1. 게오르그 루카치 <소설의 이론> - “서사시에서는 주인공이 살고 있는 삶과 그가 소속된 집단의 이념 사이에 단절이 없는 일치현상이 있는 반면 소설에서는 주인공의 이상과 그가 살고 있는 현실 사이에 단절이 있기 때문에 모든 소설의 주인공은 그 단절을 극복하고자 한다.”
1.1.1. 완결된 문화
고대 그리스의 문화의 구조
모든 것이 새로우면서도 친숙하며, 모험으로 가득 차 있으면서도 결국은 자신의 소유로 되는 고대 그리스 시대에 있어서 인식되어지는 세계는 무한히 광대하지만 마치 자기 집에 있는 것처럼 아늑하다. 왜냐하면 영혼 속에서 타오르는 불꽃 즉, 세계와 자아, 천공의 불빛과 내면의 불꽃은 서로 뚜렷이 구분되지만 서로에 대해 결코 낯설어지는 법이 없이 본질적으로 동일하기 때문이다. 영혼의 모든 행위는 하나같이 의미 속에서 또 의미를 위해서 완결되는 원환적 성격을 띤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